JOURNAL BROWSE
Search
Advanced SearchSearch Tips
Characteristics of Entertainment Program Subtitles and Effects on the Audience's Perception : Text Analysis of JTBC
facebook(new window)  Pirnt(new window) E-mail(new window) Excel Download
 Title & Authors
Characteristics of Entertainment Program Subtitles and Effects on the Audience's Perception : Text Analysis of JTBC
Kim, Ho-Kyung; Kwon, Ki-Seok; Seo, Sang-Ho;
  PDF(new window)
 Abstract
Subtitles in entertainment programs have extended the roles from providing additional explanation and complementary sound effect to maximizing amusement and impression as the type which triggers the audience's interest. This study examin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subtitles and the effects on the audiences, mainly focused on of JTBC. Based on the result of the content analysis, the interested subtitles are continuously presented in each episode (10~20%) compared to the proportion of the total captions. Producers have repeatedly used the nickname of the cast members to construct and reinforce the character of them. The text analysis shows that the audience's perception about the cast is mainly influenced by the subtitles. The producers intentionally use the subtitles and subjectively intervene in the entertainment programs. The subtitles have a major effect on the audience's perception and image formation. Producers should be more prudent about their use of subtitles and viewers, on the other hand, must interpret the meaning of subtitles, as active information consumers.
 Keywords
Entertainment Program;Subtitles;Text Analysis;Audience's Perception;Image Formation;
 Language
Korean
 Cited by
 References
1.
김옥태, 홍경수,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자막이 시청자의 주의, 정서, 그리고 기억에 미치는 영향: 오락프로그램과 교양프로그램에서," 한국언론학보, 제56권, 제3호, pp.5-27, 2012.

2.
정수영, "TV 영상자막의 특징 및 기능에 관한 연구 : 지상파TV 3사의 리얼 버라이어티쇼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3권, 제6호, pp.153-176, 2009.

3.
홍경수, "<힐링캠프>, 사운드적 서사의 등장과 그 함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81-87, 2013.

4.
변영수, "오락 프로그램에 나타난 자막의 표현 형식 연구 -<무한도전>을 중심으로," 겨레어문학, 제41집, pp.59-87, 2008.

5.
김지원, "예능프로그램 자막의 시각적 구성과 표현양식에 관한 연구 : MBC <무한도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4권, 제2호, pp.101-111, 2013.

6.
이은희, "오락 프로그램 음성 언어 표현 자막의 유형과 특성," 텍스트언어학, 제23권, pp.45-68, 2007.

7.
강연임, "오락프로그램 자막언어의 유형과 기능," 한국언어문학, 제62권, pp.5-27, 2007.

8.
권길호. "TV 예능프로그램 자막의 유형 분류 연구: <1박2일> 중심으로," 우리말연구, 제31권, pp.229-252, 2012.

9.
김승연, "TV 예능 프로그램 자막의 언어 사용 양상 연구," 한국어 의미학, 제41권, pp.51-77, 2013.

10.
정윤희, 손원준, "TV예능 프로그램의 자막 유형 연구: 연령대별 선호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34권, pp.267-276, 2012.

11.
이수연, "텔레비전 서술양식의 이론적 고찰을 통한 코믹한 자막의 이해," 한국언론학보, 제43권, 제3호, pp.182-212, 1999.

12.
주형일,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의 생산과 수용에 대한 매체기호학적 연구를 위한 제언: 한국 텔레비전의 자막 사용이 갖는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제15호, pp.75-115, 2000.

13.
이재익, 박수정, 정형기, "TV 방송 프로그램의 비주얼성 자막 시청자 호응 관계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4호, pp.510-521, 2011.

14.
김기만, 백승진, 이혜미, 정동훈, "영상자막 포털광고의 크기와 기법적 효과가 주의, 기억, 광고평가 그리고 검색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제27권, 제6호, pp.37-74, 2013.

15.
강미영, 강승묵, "케이블방송 예능프로그램 자막의 시각적 주의: tvN <꽃보다 할배>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64-75, 2014.

16.
김중신, "TV 자막 언어의 서사성과 의미에 관한 연구 - 리얼 프로그램 <1박 2일>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제22호, pp.49-77, 2009.

17.
김미라,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재미 유발 기제에 관한 연구", 방송연구, 제67호, pp.143-168, 2008.

18.
노동렬, "방송 예능프로그램 포맷의 진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pp.55-63, 2015.

19.
이주연, 한승환, 권기석,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살펴본 최근 10년 법학연구 동항," 아주법학, 제83권, 제4호, pp.518-539, 2015.

20.
이정봉, "'비정상회담' 시청률 6.8%, 자체 최고 기록 경신", 중앙일보, 2014.09.16.

21.
이수연, "한국인이 좋아하는 TV 프로그램 '무한도전-비정상회담', 아주경제, 2014.08.27.

22.
고승희, "에네스 카야, '뜨고 나니 변했다니...오히려 날 대하는 태도 달라져," 헤럴드 경제, 2014.11.17.

23.
조선일보, "에네스 카야 공식 입장 "모든 사실은 법으로 밝힐 것"...'비정상회담' 하차 이유는?," 2014.12.05.

24.
이명진, "TV 프로그램 속 영상자막의 활용 및 표현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제27권, pp.27-40, 2008.

25.
차찬영, 박주연, "TV 오락 프로그램의 포맷 구성의 변화: 2000년대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3호, pp.526-564, 2012.

26.
이성, 프로그램 유형별 방송 자막의 활용 현황과 그 문제점에 관한 연구: 공중파 방송 3사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27.
홍준식, 텔레비전 오락프로그램의 자막사용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28.
홍경수, 시청률 압박이 프로듀서의 TV자막에 대한 인식과 사용 패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KBS TV2국 프로듀서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29.
김시연. TV 오락 프로그램에 나타나는 자막이 시청자의 인지 반응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정교화 가능성 모델(ELM)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30.
주정민, 배윤정,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의 재미에 관한 연구 - '슈퍼스타 K'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97-108, 2014.

31.
박지혜. 자막의 효과에 관한 연구 : TV 오락프로그램 '상상플러스' 분석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32.
박덕춘, "텔레비전 뉴스의 영상의제설정효과 - 환경뉴스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pp.72-82, 2011.

33.
M. E. McCombs and D. L. Shaw, "The agenda-setting function of the mass media," Public Opinion Quarterly, Vol.36, No.2, pp.176-187, 1972. crossref(new window)

34.
L. M. Arpan, K. Baker, Y. Lee, T. Jung, L. Lorussom, and J. Smith, "News Coverage of Social Protests and the Effects of Photographs and Prior Attitudes," Mass Communication and Society, Vol.9, No.1, pp.1-20, 2006. crossref(new window)

35.
S. Fahmy, S. Cho, W. Wanta, and Y. Song, "Visual Agenda-Setting After 9/11: Individual's Emotions, Image Recall, and Concern With Terrorism," Visual Communication Quarterly, Vol.13, No.1, pp.4-15, 2006. crossref(new window)

36.
이한석, 김태형, "시각 권력에 관한 이미지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6호, pp.145-152, 2009.

37.
김재범, 최명일, "스포츠 스타 이미지 구성요인과 선호도 결정요인," 한국광고홍보학보, 제5권, 제1호, pp.69-93, 2003.

38.
이종주, 정민의, "영상물의 제주도 관광지 이미지와 행동의지에 대한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494-506, 2013.

39.
http://www.textom.co.kr

40.
http://www.cyram.com

41.
정혜원, 양환석, "멀티미디어 매체에서 이미지의 상호작용성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5권, 제2호, pp.157-164,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