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입 밸브 각도에 따른 엔진 부분부하 성능 특성

Part Load Performanc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Inlet Valve Angle

  • 이정만 (서울산업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
  • 이재원 (서울산업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
  • 김형식 (서울산업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
  • 권순태 (서울산업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
  • 박찬준 (서울산업대학교 기계공학과) ;
  • 엄인용 (서울산업대학교 기계공학과)
  • Lee, Jung-Man (Graduate School of Energy & Environment,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
  • Lee, Jae-Won (Graduate School of Energy & Environment,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
  • Kim, Hyeong-Sig (Graduate School of Energy & Environment,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
  • Kwon, Soon-Tai (Graduate School of Energy & Environment,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
  • Park, Chan-Jun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
  • Ohm, In-Yong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 발행 : 2008.04.10

초록

본 논문에서는 가솔린 기관에서 흡입 밸브 각도가 엔진의 부분부하 성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혼합비 반응 특성을 통해 알아보았다. 흡입 밸브각이 작은 엔진이 흡입 밸브 각이 큰 엔진에 비해 배기가스 중 질소산화물 (BSNOx)의 양은 줄어들었고, 점화시기는 지각되었고, 제동연료소비율은 조금 개선되었다. 배기가스 중 질소산화물의 양이 줄고 점화시기가 지각 되었다는 것은 급속 연소가 일어났다고 판단할 수 있다. 시험 결과를 살펴보면 흡입 밸브각이 작아지면 기관의 연소 성능이 좋아지는 것으로 판단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