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bility of CWR Tracks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Probability Distribution of the Neutral Temperature

중립온도의 확률분포 특성에 따른 CWR 궤도의 안정성

  • 배현웅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 최진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 김명수 (코레일 부산경남본부 시설처) ;
  • 이진옥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 임남형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Published : 2011.04.14

Abstract

장대레일 궤도의 부동구간에서 발생되는 과도한 축력은 혹서기 궤도의 좌굴을 유발시켜 주행하는 열차의 안정성을 위협할 수 있다. 궤도 제원을 제외한 압축응력과 관련된 레일온도 인자, 궤도 강성과 관련된 도상저항력, 궤도의 초기결함인 궤도틀림과 같은 인자들은 기후조건, 궤도 운영조건, 유지관리조건 등에 의해 임의적으로 변동되는 불확실성이 높은 궤도 매개변수이다. 그러므로 장대레일 궤도의 좌굴은 불확실성이 높은 현상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궤도 매개변수들의 불확실성 및 임의성을 합리적으로 고려하기 위해서는 확률론적 접근방법의 적용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본 연구진에 의해 개발된 장대레일 궤도의 좌굴확률 평가시스템을 이용하여 장대레일 축력을 산정하기 위한 필수요소인 중립온도의 확률분포 특성에 따른 좌굴 안정성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