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tbook vocabulary analysis for Korean phonics program of 1st and 2nd graders

한글 파닉스 교육을 위한 초등 1-2학년 교과서 어휘 자소분석

  • Lee, Daeun (Department of Speech-Language Pathology, Graduate school of Hallym) ;
  • Kim, Hyeji (Department of Speech-Language Pathology, Graduate school of Health sciences of Hallym) ;
  • Shin, Gayoung (Department of Speech-Language Pathology, Graduate school of Hallym) ;
  • Seol, Ahyoung (Department of Speech-Language Pathology, Graduate school of Hallym) ;
  • Pae, Soyeong (Division of Speech Pathology & Audiology, Hallym University) ;
  • Kim, Mibae (Department of Speech and Hearing Therapy,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 이다은 (한림대학교 일반대학원 언어병리학과) ;
  • 김혜지 (한림대학교 보건과학대학원 언어병리학과) ;
  • 신가영 (한림대학교 일반대학원 언어병리학과) ;
  • 설아영 (한림대학교 일반대학원 언어병리학과) ;
  • 배소영 (한림대학교 언어청각학부) ;
  • 김미배 (부산가톨릭대학교 언어청각치료학과)
  • Published : 2016.10.07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 저학년 읽기부진아동을 위한 한글 파닉스 교육의 기반을 확립하고자 1-2학년 교과서 고빈도 어절 531개를 기반으로 자소 및 음운규칙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소-음소 일치 어절을 기반으로 하였을 때 초성에서 50번 이상 나타난 자소는 /ㄱ/, /ㄹ/, /ㄴ/, /ㅅ/, /ㅎ/, /ㅈ/이다. 중성에서 50번 이상 나타난 자소는 /ㅏ/, /ㅣ/, /ㅗ/, /ㅡ/, /ㅜ/이다. 종성에서 50번 이상 나타난 자소는 /ㄹ/, /ㄴ/, /ㅇ/이다. 자소와 음소가 불일치 된 어절을 기반으로 하였을 때 가장 많이 출현하는 음운규칙은 연음화 규칙이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한글 파닉스 교육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