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duino Compatible Boards developing strategy for effecrtive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효율적인 피지컬 컴퓨팅 교육을 위한 아두이노 호환보드 개발 전략

  • Lee, DongGyu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YoungJ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이동규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6.07.12

Abstract

SW의 활용 영역이 늘어남에 따라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5 개정교육과정에 반영되었으며 SW교육의 방법으로 피지컬 컴퓨팅을 도입하였다. 피지컬 컴퓨팅 교육에서 아두이노는 사용이 간단한 점을 이용하여 교육과정에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학교 현장에 도입하는데 있어 단순히 아두이노를 도입하는 것은 쉽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아두이노와 아두이노 호환보드를 장단점을 비교하였으며 효과적인 피지컬 컴퓨팅 교육을 위해서는 특정모듈을 사용하지 않고도 회로를 간결하게 구성하는 방법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