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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of Gesture Input System for Virtual Reality Contents Development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을 위한 제스처 입력 시스템 설계

  • Lee, Sang Seon (Dept. of Multimedia Engineering, Dongguk University-Seoul) ;
  • Lee, Hyeonwoo (Dept. of Multimedia Engineering, Dongguk University-Seoul) ;
  • Yun, Jiseon (Dept. of Multimedia Engineering, Dongguk University-Seoul) ;
  • Kwak, Jeonghoon (Dept. of Multimedia Engineering, Dongguk University-Seoul) ;
  • Sung, Yunsick (Dept. of Multimedia Engineering, Dongguk University-Seoul)
  • 이상선 (동국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 이현우 (동국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 윤지선 (동국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 곽정훈 (동국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 성연식 (동국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Published : 2017.11.01

Abstract

최근 가상현실 기기가 발전함에 따라 가상현실 콘텐츠 시장이 활발하게 성장하고 있다. 그래서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가상현실에서 사용가능한 기기가 발전하여 가상현실 콘텐츠에서 추가적인 기기를 사용가능하도록 가상현실 콘텐츠 수정해야 되는 문제점이 있다. 가상현실 콘텐츠 수정 없이 추가적인 기기를 사용가능한 제스처 입력 방법이 필요하다. 제안한 방법은 기기에 관계없이 가상현실 콘텐츠에서 사용하기 위한 제스처 입력 시스템 설계 방법을 제안한다. HTC VIVE으로 제스처 입력 시스템을 러닝 게임에 적용하여 검증하였다.

Keywords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동국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