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조건 기반의 손 모델

Constraint-Based Modeling of Human Hands

  • 최혜옥 (시스템공학연구소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 충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송만균 (시스템공학연구소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 충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전병민 (시스템공학연구소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 충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발행 : 1997.06.01

초록

사실감있는 인체 모델과 동작제어 기술은 컴퓨터 그래픽스와 가강현실감 등의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다. 인체는 다관절 구조로서 관절체 구조로 인체를 모델링하고 운동학에 기반하여 각 관절을 제어하여 인체의 동작을 생성한다. 사람의 손은 작고 많은 여러개의 관절로 이루어지며 각 관절에서의 다양한 자유도를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손의 관절체 모델을 구성하고 실제 사람의 손과 유사한 동작을 생성할 수 있도록 관정에 대한 구속조건(constraints)을 부여하였다. 구속조건은 각 관절의 움직임의 범위를 구속하는 정적구속조건과 한 관절의 움직임에 대한 다른 관절의 상대적 움직임을 구속하는 동적구속조건으로 구분된다. 구속조건에 따른 다양한 손의 움직임을 실험해 보았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