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의 지간장과 고속전철하중 유효타격간격 사이의 관계에 따른 공진현상

Resonance Phenomenon according to the relationship between Span Length of the Bridge and Effective Beating Interval of High-Speed Train

  • 김성일 (서울대하교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
  • 곽종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 장승필 (서울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 발행 : 1999.06.01

초록

이동하중에 의한 교량의 공진현상은 차량의 속도와 유효타격간격에 의해 결정되는 이동하중의 운행진동수와 교량의 고유진동수가 일치할 경우 발생하게 된다. 철도교의 경우에는 정해진 열차만 통행하게 되므로 이러한 유효타격간격이 정량적으로 정해져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전철하중을 받는 교량의 지간장 변화에 따른 교량의 공진현상과 공진소멸현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강합성형 철도교에 대하여 판요소와 공간뼈대요소의 조합에 의한 3차원 모델링을 적용하였으며 또한 고속전철하중은 이동집중하중 모델과 3차원 모델링 두가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수치예제로서 지간장 변화에 따른 수직처짐의 동적확대계수 상판의 최대수직가속도 단부회전각 등의 동적응답 분석을 통하여 고속철도 교량의 동적안정성에 적합한 지간장 설계기준에 대하여 논의 하였다.

참고문헌

  1.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10 no.4 고속열차 하중의 하의 강합성형 철도교의 진동 장승필;곽종원;하상길;김성일
  2. 대한토목학회논문집 v.19 no.I-4 3차원 관절형 고속열차 모델을 이용한 교량/열차 상호작용 해석 김성일;곽종원;장승필
  3. Engineering Structures v.19 no.11 Vibration of simple beams due to trains moving at high speeds Yang, Y. B.;Yau, J. D.;Hsu, L. C.
  4. 2차년도 연차보고서, 서울대학교 공학연구소 고속전철 강합성형 교량의 차량하중 동적해석을 통한 최적구조 시스템의 결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공학연구소
  5.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차량의 제동을 고려한 교량의 동적 거동 곽종원
  6. Bulletin Ponts Metalliques no.16 OTUA
  7.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TGV-K의 3차원 모델링을 이용한 강합성형 철도교의 이동하중해석 장승필;곽종원;김성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