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연속 변형 해석법에 의한 굴착순서 및 지반보강이 터널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 모델링

Modeling the Effect of Excavation Sequence and Reinforcement on the Response of Tunnels with Discontinuous Deformation Analysis Method

  • 김용일 ((주)대우건설 토목사업본부 토목기술 1팀) ;
  • 김영근 ((주)대우건설 기술연구소 책임연구원)
  • 발행 : 2000.03.01

초록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불연속 변형 해석(DDA)방법에 대한 두 가지 방향의 새로운 개선 방법들이 제시되었다. 이 개선 방법들은 암반에 연속적인 하중 재하 또는 제하, 그리고 록볼트, 숏크리트와 콘크리트 가이닝에 의한 보강으로 구성되었다. 이 방법들에 의하여 추가로 개선된 새로운 DDA프로그램에 대한 몇 가지 적용 예들이 제시되었다. 또한, 경부고속철도 공사의 일부인 운주 터널의 지하굴착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굴착순서, 그리고 록볼트와 숏코리트에 의한 보강이 터널안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부적절한굴착순서는 터널의 안정성에 악영향을 미치나, 록볼트와 숏크리트에 의한 보강은 터널을 안정화 시킨다는 사실을 밝혀내었다. 그 결과 두 가지 개선방법이 추가된 DDA프로그램은 지하구조물 설계에 있어서 유용한 해석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특히 시공단계(굴착, 보강)를 보다 사실적으로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Ph.D. thesis Discontinuous Deformation Analysis: a new numerical model for the statics and dynamics of block systems Shi, G.H.
  2. Ph.D. thesis Extensions to the Discontinuous Deformation Analysis for jointed rock masses and other block systems Lin, C.T.
  3.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15 no.3 Modeling the Effect of Water, Excavation Sequence and Reinforcement on the Response of Tunnels Kim, Y.I.
  4. Ph.D. thesis Modeling the Effect of Water, Excavation Sequence and Reinforcement on the Response of Blocky Rock Masses Kim, Y.I.
  5. Total Report on Instrumentation of UNJU Tunnel Kyungbu High Speed Railway Project 4-3 Section Daewoo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6. The Art of Tunnelling Szechy,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