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관 보강형 충전 각형강관 기둥-보 플랜지 접합부의 인장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Tensile Behavior of Concrete-Filled Square Steel Tubular Column-Beam Flange Connections with Stiffeners

  • 유영찬 (안동대학교 건축공학과) ;
  • 강현식 (진주산업대학교 건축학과) ;
  • 문태섭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
  • 투고 : 2000.10.10
  • 발행 : 2001.02.27

초록

본 연구는 콘크리트충전 각형강관을 이용한 기둥-H형 보 접합부에 있어서 시공성과 충전성을 고려하여 강관 기둥을 외부에서 보강한 충전 각형강관 기둥-H형강보접합부를 개발하고자 하며 이러한 접합방식 개발을 위한 기초적 연구로 보의 인장플랜지와 강관기둥 접합부의 인장거동을 실험적으로 관찰하여 제시한 접합부의 내력 및 변형 특성을 파악한다. 시험체의 변수는 각형강관 기둥의 보강 두께(T=9, 18, 27mm)와 높이(H=50, 80mm)로 계획하여 총 4개의 시험체를 제작하였다. 접합부의 항복내력의 평가로 항복선 이론을 적용한 기존의 연구를 수정하여 실험치와 비교한 결과 비교적 좋은 대응을 나타냈다. 본 연구의 접합방식은 외부에서 강관 기둥을 보강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보붕괴형의 강접합을 얻을 수 있으며, 콘크리트 충전성을 확보할 수 있어 시공성에 있어서 장점으로 인정된다. 강관기둥의 두께가 8mm 인 것을 고려하면 실제 구조물의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구체적인 설계방법을 위해서는 추치해석적인 방법에 의한 연구와 보완적인 실험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1. The James F. Lincoln Arc Welding Foundation no.June Design of Welded Structures O. W. Blodgett
  2. Can. J. Civ. Eng. v.9 Predicting the strength of branch plate-RHS Connections for punching shear G. Davies ;J. A. Packer
  3. 日本建築學會鋼造系論文報告集 no.388 ?形斷面柱-H形斷面はク接合部ダイアフラム補强に關す?硏究 森田耕次, 江波戶和正, 渡邊人, 山本昇, 安田博和, 里見孝之
  4. 日本建築學會構造系論文報告集 no.422 コンクリ-ト充てん鋼管柱-鐵骨はり接合部の內ダイ アフラム補强に關すゐ硏空 森田耕次 外 3人
  5.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v.9 no.2 외부다이아프램으로 보강한 콘크리트 충전 각형강관 기둥-H형강보접합부의 거동 유영찬;이승준;문태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