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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근콘크리트 휨 부재에서 인장, 압축 및 횡보강근이 연성률에 미치는 효과

연규원;박찬수

  • 발행 : 2001.12.01

초록

철근콘크리트 휨부재의 비탄성해석 및 설계를 위해서는 연성능력의 평가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모멘트-곡률 관계가 정의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멘트 곡률관계를 가정하여 철근콘크리트 휨부재의 연성능력을 해석적 방법으로 구하고, 실험결과와 비교한 결과, 실험값과 해석값은 거의 일치하였으므로 가정한 모멘트-곡률관계는 적합한 것으로 판명 되었다. 또한, 연성률은 곡률연성, 회전연성, 변위연성을 비교하였으며, 철근콘크리트 휨부재의 연성능력에 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인장철근, 압축철근 및 휨보강근으로 보고, 실험값과 해석값을 다양하게 분석한 결과 ($\rho$$_{s}$$\rho$')/$\rho$의 항으로 연성능력을 나타냄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키워드

철근콘크리트 휨부재;횡보강근;연성률;모멘트-곡률 관계

참고문헌

  1.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철근콘크리트 단면의 응력-변형률 관계 및 비탄성회전 능력에 대한 연구 박찬수
  2. Structural Research;Civ. Eng. Studies Load-Deformation Characteristic of Concrete Prisms with Rectilinear Transverse Reinforcement Sozen M.A.(et al.)
  3. Proc. of the International Symposium on the Flexural Mechanics of Reinforced Concrete;ASCE-ACI pp.143-181 Rotational Capacity of Hinging Regions in Reinforced Concrete Beams Mattock A.H.
  4.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Park R.;Paulay T.
  5. ACI Journal Progress Report on the Code Clauses for Limit Design ACI-ASCE Committee 428
  6. Journal of Structural Division;ASCE;ST4 pp.929-950 Ductility of Square-Confined Concrete Columns Park R.;Priestly M.J.N.;Gill W.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