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inking Science 프로그램의 확률 활동이 중학생의 확률적 사고 형성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Probability Activities in Thinking Science Program on the Development of the Probabilistic Think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 발행 : 2003.04.20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인지수준과 확률적 사고수준을 측정하여 그 관계를 분석하고 Thinking Science (TS) 프로그램의 확률 활동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중학교 1학년 219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에는 TS 프로그램의 확률 활동을, 통제집단에는 전통적인 과학 수업을 적용하였다. 결과에 의하면, 중학생의 인지수준은 대부분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였고, 많은 학생들의 확률적 사고수준은 확률 문제 해결에 양적 전략을 사용하면서 주관적 전략도 함께 사용하는 과도기적인 수준이었다. 또한, 인지수준이 높을수록 확률적 사고 수준도 높았으며, 확률의 구성요소 중에서 표본 공간과 한 사건에 대한 확률이 확률 비교와 조건부 확률보다 먼저 발달하였다. TS 프로그램의 확률 활동은 학생들이 확률 문제 해결에 양적 전략을 사용하도록 하는 데에 효과적이었다. 특히 사전에 확률 문제 해결에 주관적 전략과 양적 전략을 혼용하던 중기 구체적 조작기인 학생들이 사후에 양적 전략을 사용하도록 하고, 한 사건에 대한 확률을 인식하도록 하는 데에 효과가 있었다.

키워드

확률적 사고;인지수준;Thinking Science 프로그램

참고문헌

  1. Piaget, J.; Inhelder, B. The origin of the idea of chance in children; Routledge & Kegan Paul: London, UK, 1975.
  2. Fischbein, E. The intuitive source of probabilistic thinking in children; D. Reidel Publishing Co.: Boston, U.S.A., 1975.
  3. Green, D. A Survey of Probability Concepts in 3000 Pupils aged 11-16 Years; In D. Grey, P. Holmes, V. Barnett, & G. Constable Eds., Teaching statistics Trust: Sheffield, UK, 1983, pp. 766-783.
  4. Green, D. Teaching Statistics, 1983, 5(2), 34. https://doi.org/10.1111/j.1467-9639.1983.tb00493.x
  5. Kang, H. K. A study on teaching and learning concepts of probability using PET(Probability Experimental Tool). Ph.D.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97.
  6. Jones, G. A.; Langrall, C. W.; Thornton, C. A.; Mogill, T. A.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997, 32(2), 101. https://doi.org/10.1023/A:1002981520728
  7. Jones, G. A.; Langrall, C. W.; Thornton, C. A.; Mogill, T. A.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1999, 30(5), 487. https://doi.org/10.2307/749771
  8. Adey, P.; Shayer, M. Towards a science of science teaching; Heinemann Educational Books: London, UK, 1981.
  9. Fischbein, E.; Schnarch, D.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997, 28(1), 96. https://doi.org/10.2307/749665
  10. Adey, P.; Shayer, M.; Yates, C. Thinking science; 2nd ed., Nelson & Sons Ltd: London, UK, 1995.
  11. Wylam, H.; Shayer, M. CSMS Science Reasoning Tasks;NEFR Publishing Co., 1980.
  12. Choi, B.-S.; Choi, M.-H.; Nam, J.-H.; Lee, S.-K. J. Kor. Assoc. Res. Sci. Educ. 2002, 22(3), 422.
  13. Kim, S.-J.; Lee, S.-K.; Park, J.-Y.; Kang, S.-J.; Choi, B.-S. J. Kor. Assoc. Res. Sci. Educ. 2002, 22(3), 604. https://doi.org/10.1111/j.1467-9639.1983.tb00493.x
  14. Nam, J.-H.; Yoon, K.-R.; Lee, S.-K.; Hahn, I.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2, 46(6), 569. https://doi.org/10.5012/jkcs.2002.46.6.569
  15. Park, J.-Y.; Kim, J.-Y.; Nam, J.-H.; Lee, S.-K.; Choi, B.-S.J. Kor. Assoc. Res. Sci. Educ. 2002, 22(4), 696. https://doi.org/10.1023/A:1002981520728
  16. Choi, B.-S.; Han, H.; Kang, S.-J.; Lee, S.-K.; Kang, S.-H.; Park, J.-Y.; Nam, J.-H. J. Kor. Assoc. Res. Sci. Educ. 2002,22(4), 837. https://doi.org/10.2307/749771
  17. Jones, G. A.; Langrall, C. W.; Thornton, C. A.; Mogill, T. A. Understanding Students’ Probabilistic Reasoning;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Yearbook. 1999, pp. 146-150.
  18. Lim, C. H. Hierarchical analysis of logical thinking skills and science procss skills. Ph.D.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93. https://doi.org/10.2307/7496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