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rying Association Between Peer Problem Behavior and Adolescent Problem Behavior as a Function of Parental Rule Obedience

부모가 정한 규칙에 대한 준수의무감과 또래의 문제행동에 따른 청소년의 문제행동

  • Yun-Joo Chyung (Dept. of Child Development & Family Studies, Seoul National Univ.) ;
  • Nancy Darling (Dept. of Child Development & Family Studies, Seoul National Univ.)
  • Published : 2003.02.0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가 정한 규칙에 대한 청소년의 준수 의무감 정도에 따라 청소년이 문제행동 (음주와 타인 소유물 파손행동)을 하는 친구의 영향을 받는 정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었다. 우선. 친구의 문제행동 정도에 따라 청소년의 문제행동 가능성이 높아지는지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친구의 문제행동과 청소년의 문제행동 간의 관계가 부모가 정한 규칙을 지켜야 한다고 믿는 정도에 따라 다른지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은 미국 동부 지역 소도시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중학생(6학년 ∼8학년) 398명이었다. 자료는 참여 학생들이 부모 자녀 관계, 문제 행동, 친구 관계 등에 관한 항목으로 구성된 질문지에 응답하게 하여 수집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한 자료분석 결과. 친구의 문제행동 정도가 심할수록, 부모가 정한 규칙에 대한 준수 의무감이 약할수록 청소년의 문제행동 정도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친구의 문제행동과 청소년의 문제행동 사이의 정적 관계는 청소년이 부모가 정한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는 의무감이 약할수록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기 또래 영향 연구에서 청소년의 개인적인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청소년이 부모가 정한 규칙을 지켜야 한다는 의무감을 갖도록 부모가 자녀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부정적인 친구의 영향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는 한 방법이 된다는 점도 시사한다.

References

  1. Aiken, L. S., & West, S. G.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2. Akers, J. F., Jones, R., & Coyl, D. D. (1998). Adolescent friendship pairs: Similarities in identity status development, behaviors, attitudes, and intentions.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3, 178-201 https://doi.org/10.1177/0743554898132005
  3. Baumrind, D. (1991). Effective parenting during the early adolescent transition. In Cowan, P. A., & Hetherington, M. (Eds.), Family transitions (pp. 111-163).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4. Berndt, T.J.,& Keefe, K. (1995). Friends' influence on adolescents' adjustment to school. Child Development, 66, 1312-1329 https://doi.org/10.2307/1131649
  5.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6. Damon, W. (1977). The social world of the child. San Francisco, CA: Jossey-Bass
  7. Darling, N., & Steinberg, L. (1993). Parenting style as context: An integrative model. Psychological Bulletin, 113, 487-496 https://doi.org/10.1037/0033-2909.113.3.487
  8. Dishion, T. J., Capaldi, D. Spracklen, K. M., & Li, F. (1995). Peer ecology of male adolescent drug us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 803-824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6854
  9. Dishion, T. J., McCord, J., & Poulin, F. (1999). When interventions harm: Peer groups and problem behavior. American Psychologist, 54, 755-764 https://doi.org/10.1037/0003-066X.54.9.755
  10. Hartup, W. W. (1999). Constraints on peer socialization: Let me count the ways. Merrill-Palmer Quarterly, 45, 172-183
  11. Hawkins, J. D., Catalano, R. F., & Miller, J. Y. (1992). Risk and protective factors for alcohol and other drug problems in adolescence and early adulthood: Implications for substance abuse prevention. Psychological Bulletin, 112, 64-105 https://doi.org/10.1037/0033-2909.112.1.64
  12. Hogue, A., Steinberg, L. (1995). Homophily of internalized distress in adolescent peer groups. Developmental Psychology, 31, 897-906 https://doi.org/10.1037/0012-1649.31.6.897
  13. Kandel, D. B. (1996). The parental and peer contexts of adolescent deviance: An algebra of interpersonal influences. Journal of Drug Issues, 26, 289-315 https://doi.org/10.1177/002204269602600202
  14. Kurdek, L. A., Fine, M. A., & Sinclair, R. J. (1995). School adjustment in sixth graders: Parenting transitions, family climate, and peer norm effects. Child Development, 66, 430-445 https://doi.org/10.2307/1131588
  15. Laupa, M., Turiel, E., & Cowan, P. A. (1995). Obedience to authority in children and adults. In M. Killen, & D. Hart (Eds.), Morality in everyday life: developmental perspectives (pp. 131-165).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6. Larson, R. W., & Richards, M. H. (1991). Daily companionship in late childhood and early adolescence: Changing developmental contexts. Child Development, 62, 284-300 https://doi.org/10.2307/1131003
  17. Larson, R. W., Richards, M. H., Moneta, G., Holmbeck, G, & Duckett, E. (1996). Changes in adolescents' daily interactions with their families from ages 10 to 18: Disengagement and transform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2, 744-754 https://doi.org/10.1037/0012-1649.32.4.744
  18. Moffitt, T. E. (1993). Adolescence-limited and life-course-persistent antisocial behavior: A developmental taxonomy. Psychological Review, 100, 674-701 https://doi.org/10.1037/0033-295X.100.4.674
  19. Mounts, N. S., & Steinberg, L. (1995). An ecological analysis of peer influence on adolescent grade point average and drug use. Developmental Psychology, 31, 915-922 https://doi.org/10.1037/0012-1649.31.6.915
  20. Silverberg, S. B., & Gondoli, D. M. (1996). Autonomy in adolescence: A contextualized perspective. In Adams, G. R., Montemayor, R., & Gullotta, T. P. (Eds.), Psychological development during adolescence (pp. 12-61). Thousand Oaks, CA: Sage
  21. Smetana, J. G. (1988). Adolescents' and parents' conceptions of parental authority. Child Development, 59, 321-335 https://doi.org/10.2307/1130313
  22. Snyder, J. Dishion, T. J., & Patterson, G R. (1986). Determinants and consequences of associating with deviant peers during preadolescence and adolescenc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6, 29-43 https://doi.org/10.1177/0272431686061003
  23. Steinberg, L. (1986). Latchkey children and susceptibility to peer pressure: An ecological 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22, 433-439 https://doi.org/10.1037/0012-1649.22.4.433
  24. Vitaro, F., Tremblay, R. E., Kerr, M., & Pagani, L., & Bukowski, W. M. (1997). Disruptiveness, friends' characteristics, and delinquency in early adolescence: A test of two competing models of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68, 676-689 https://doi.org/10.2307/1132118
  25. Weinberger, D.A., Tublin, S.K., Ford, M.E., & Feldman, S.S. (1990). Preadolescents' social-emotional adjustment and selective attrition in family research. Child Development, 61, 1374-1386 https://doi.org/10.2307/1130749
  26. Youniss, J., & Smollar, J. (1985). Adolescent relations with mothers, fathers, and friend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