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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구속재 변화에 따른 고성능 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

한천구;정덕우;김은호
Han, Cheon-Goo;Jung, Duk-Woo;Jin, En-Hao

  • 발행 : 2003.02.01

초록

근년, 콘크리트구조물이 고층화, 대형화됨에 따라 고강도, 고유동, 고내구성인 고성능 콘크리트의 수요가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고성능 콘크리트는 보통콘크리트에 비하여 압축강도가 크고, 시공성 및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장점이지만, 보통강도 콘크리트에 비하여 파괴형태가 취성적인 것이 단점으로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W/B 30% 및 40%에서 메탈라스, 유리섬유 및 탄소섬유로 횡구속된 고성능 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을 분석하여 압축강도 및 인성개량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압축강도는 횡구속재의 횡구속력의 증대에 기인하여 메탈라스, 탄소섬유 및 유리섬유의 순으로 증가하였다. 또한, 횡구속재 변화에 따른 응력-변형도곡선에서 플레인의 경우는 최대하중 이후 취성파괴로 나타난 반면, 횡구속된 경우로, 특히 메탈라스로 횡구속하였을 때에는 인성증가로 변형율이 증가하여 어느 정도 취성이 개량됨을 알 수 있었다. 탄성계수는 보강하지 않은 콘크리트와 비교하여 약간 큰 값으로 압축강도의 경향과 비슷한 양상이었다.

키워드

고성능 콘크리트;횡구속재;메탈라스;유리섬유;탄소섬유

참고문헌

  1. 부척량, 김화중, 이상재, '탄소섬유보강콘크리트의 1축 압축재하시의 역학적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콘크리트 학술발표회논문집, Vol 2, No.3, 1990, pp.55-64
  2. 정일영, '콘크리트의 횡구속으로 인한 역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ol.9, No.3, 1993, pp.133-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