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Volume 8 Issue 6
- /
- Pages.1126-1134
- /
- 2004
- /
- 2234-4772(pISSN)
- /
- 2288-4165(eISSN)
Abstract
This research is targeted on developing an advancing model for 4 provinces of Jeollabuk-Do, Jeollanam-Do, Gangwon-Do, and Jeju Island that are relatively underdeveloped in regard to various infrastructures, on causing balanced development of this country (South Korea) by making those provinces undertaking a part of growth power in the next generation, and accordingly, on helping this country (South Korea) to emerge as a heart of north-east countries in economy. This research at first focuses on Jeollabuk-Do as considering the geographical and economical characteristics, has an effort to contrive an advancing model of culture-information industry, and then, if successfully souled down, is enlarged to the other underdeveloped provinces in developing advancing models.
File
References
- 구문모. '문화산업과 클러스터정책'. 산업연구원. 2001
- 권오혁 외. '지방 문화산업 육성방안'. 한국지방행정연구원. 2000
- 김영훈, '문화와 영상', 일조각. 2002
- 김정수. '주말에 떠나는 드라마&영화 테마여행'. 교학사. 2003
- 손경석 외. '디지털 콘텐츠 산업'. 남두도서. 2002
- 양종회 외. '지방 문화산업 육성방안. 지식마당'. 2003
- 영상진흥위원회. '영상문화교육 제도화를 위한 기초연구'. 2002
- 유재윤 외. '도시문화산업의 육성방안 : 도시 마케팅적 접근을 중심으로'. 국토연구원. 2000
- 이강수. '대중문화와 문화산업론', 나남. 1998
- 이영두. '문화산업경영전략'. 삶과꿈. 2000
- 이형관. '우리 시대의 문화코드 영상예술'. 신서원. 2003
- 임은모. '디지털 콘텐츠 입문론'. 진한도서. 2001
- 임재해. '지역문화와 문화산업'. 지식산업사. 2000
- 정호영 외. '디지털 콘텐츠 매니지먼트', 이비컴. 2002
- 조현경. '문화아트 디자인콘텐츠(이론과 이미지 영상화)' . 진한도서 2003
- 진석호. '정보사회론 : 커뮤니케이션 혁명과 뉴미디어' . 나남출판.1993
- 황태규. '브랜드 코리아' . 다할미디어. 2003
- 황현탁 '한국 영상산업론'. 나남. 1996
- 흘프 엔센 '드림 소사이어티 : 꿈과 감성을 파는 사회'. 서정환 옮김. 한국능률협회. 2000
- 베니 김 '영화 매니지먼트'. 문지사. 2002
- 앤드류 달리 '디지털시대의 영상문화' .김주환 옮김. 현실문화연구. 2003
- 제임스 캔턴 '테크노퓨처 : 미래의 핵심기술과 21세기 비즈니스 전략'. 허두영 옮김. 거름. 2001
- B. Joseph Ⅱ & James H. Gilmore. The Experience Economy : Work is theatre & Every Business a Stage. Boston :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1
- 문화관광부 '방송영상산업진흥 5개년 계획 (2003-2007)' . 2003.6
- 문화산업 연구원 '디 지 털 콘텐츠 & SW 솔루션'. 2003.10
- 부산광역시 '문화비전 부산 21-22세기 부산 문화비전과 전략과제'. 2000
- 삼성경제연구소 '콘텐츠비즈니스의 새 흐름 과 대웅전략'. 2002.7
- 산업연구원 '전주문화산업단지 조성 및 개발 기본계획'. 2003
-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서울시 문화산업 육성 방안 : 영상. 게임산업을 중심으로'. 2000
- 전라북도 '전라북도 문화예술 발전 중장기 계획'. 2000
- 전북대학교 특성화영상산업사업단 '디지털 영상라이브러리 설립에 관한 연구'. 1999
- 정보보호학회지 '디지탈 콘텐츠의 법적 보호'. 임원선. 2001
- 정보통신부 '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 종합계획'.2001.4
- 정보처리학회지 '이동 인터넷과 무선액세스 기술동향'. 남궁정, 김기천. 2000
- 한국경영정보학회 '디지털경영의 현재와 미래 : 모바일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사용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김병초,류상현, 박정숙. 2003
- 한국디지혈디자인학회 '디지혈 콘텐츠산업의 커뮤니케이션 연구'. 손상회 .2002
- 한국방송진흥원 '디지털 미디어시대 영상산업구조의 변화 : 인수. 합병을 중심으로'. 2000
- '디지털 방송이 방송영상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0
- 한국방송학회 '디지털 영상제작과 콘텐츠의 미디어문화적 함의'. 김성문 .2002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영상산업 진홍을 위한 종합발전계획'. 1997
- '21 세기 첨단문화산업 육성과 수출전략화 방안연구 : 첨단문화산업단지 조성 지원방안'. 1999
- 한국 산업 재산권법 학회 '온라인 디지럴콘텐츠 산업 발전법에 관한 검토 : 디지털 콘테츠 보호방안을 중심으로'. 신재호.2002
- 한국소프트웨어진홍원. '2001 년 디지털콘텐츠산업 시장조사 보고서'. 2002.2
- 한국언론학회 '디지혈 위성 방송의 새로운 패러다임-콘텐츠의 생산/ 분배/ 이용 구조의 변화를 중심으로'. 현대원. 2001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 '정보통신기술전망'. 2002.2
- 한국재정정책학회 '디지털기술의 발전과 문화콘텐츠산업의 동향'. 김종갑. 2002
- Alan R Neibauer. 'This wired home: the microsoft guide to home networking', Microsoft Press,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