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대학의 소양교육 현황 분석 -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을 중심으로 -

Analysis on the General Education at an Engineering College - Hongik University, College of Science and Technology -

  • 박진원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 ;
  • 백현덕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 ;
  • 심수만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 ;
  • 정보현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
  • Park Jin-Won (College of Science and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
  • Baek Hyun-Deok (College of Science and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
  • Sim Soo-Man (College of Science and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
  • Chung Bo-Hyun (College of Science and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 발행 : 2004.09.01

초록

본 논문은 지방에 소재하고 있는 지역 공과대학의 공학소양교육에 대해 연구한 것이다. 기업의 대학교육에 대한 평가, 대학 및 이공계 지원 학생수의 감소, 고등학교 교과과정의 변화 등 공학교육 전반에 대한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기초과학, 전산 및 교양 등 공학소양교육에 대한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의 공학소양교육에 대해 분석해 본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대학의 교수, 재학생 및 졸업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와 기업의 공학교육에 대한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공학소양교육 개선에 대한 기본 방향을 설정하였다. 즉, 수요자 중심 교육, 산업현장 적응력 제고, 문제 해결 능력 강화 및 공학 설계 능력 배양을 개선된 공학소양교육의 기본 방향으로 정립하였다.

키워드

참고문헌

  1. Drucker, p. (2002), Next Society, 이재규 역,한국경제신문
  2. 전국경제인연합회(2002), 보도자료, 2002. 12. 24
  3. 한송엽(2003), 2003년도 공학교육 Workshop및 전국공과대학장 협의회 정기총회, 한국 기술센터, 2003,5 ,12
  4. 민동준,윤태희(2002). 공학교육 모델, 세미나 자료, 2002.12
  5. 조벽(2003), 미국 공학교육의 변화 방향,ABETEC2000이 양성한 색다른 엔지니어, 공학교육과 기술, 10[2], 2003
  6.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3). 홈페이지 자료, http://www.kice.re.kr
  7.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2003), 엔지니어의 기본자질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연구,20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