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외식산업에 있어서 서비스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 패밀리레스토랑을 중심으로 -

Effects of Service Leadership on Job Satisfaction in Family Restaurant

  • 정현영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 양일선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 김현아 (경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Jung, Hyun-Young (Dept. of Food and Nutrition, Yonsei University) ;
  • Yang, Il-Sun (Dept. of Food and Nutrition, Yonsei University) ;
  • Kim, Hyun-Ah (Dept. of Food and Nutritional Sciences, Kyungnam University)
  • 발행 : 2005.06.01

초록

본 연구에서는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 업체를 대상으로 변혁적 리더십과 서비스리더십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고, 서비스 리더십의 수준에 따른 종업원의 만족도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리더십의 유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리더십의 선호도에 있어서는 변혁적 리더십의 선호도$(25\%)$보다 서비스리더십에 대한 선호도$(75\%)$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의 검증에 있어서 서비스 리더십 수준이 높은 집단의 종업원 만족도가 서비스 리더십 수준이 낮은 집단의 종업원 만족도보다 높을 것이라는 가설이 채택되었다. 이는 직무만족의 3가지 구성요소에 있어서, 그리고 종합적인 만족점수에 있어서도 유의적(p<0.001)인 차이를 나타내 서비스리더십의 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직무만족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서비스리더십의 구성 요소인 서비스 신념, 태도, 능력, 통찰력이 종업원의 만족도에 양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이 지지되었다. 또한 서비스리더십의 선호집단과 변혁적 리더십의 선호집단에 있어서 종업원의 만족도가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지 않았는데, 이는 리더십의 선호도에 있어서 $75\%$의 패밀리 레스토랑의 종사원이 서비스 리더십을 선호한다고 응답하여 높게 나타났고, 선호하는 리더십과 실제로 수행되고 있는 리더십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기 때문일 것이라고 추정된다. 본 연구는 현재 서비스 기업의 엄청난 부가가치의 생산과 더불어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데, 무형적인 가치의 제공과 고객과의 접점에서 즉각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리더십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이것이 패밀리레스토랑에 적용가능성 타진해 봄으로써 효과적인 리더십을 돌출했다는 것에 의의를 둘 수 있다. 그러나 서비스리더십의 이론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부족하고, 실제로 검증해본 연구들이 양적으로 적어서 일반화의 과정에 있어서는 아직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후속 연구에 있어서 이론의 논리적 구성에 대한 검증과 외식업체에서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종사원을 대상으로 적용해보는 실증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1. Choi HC. 2000. Effect of charismatic leadership on subordinate's performance at Life & Non-life Insurance Company Sub-branch. J Insurance 56: 143-192
  2. 신유근. 1985. 조직행위론. 다산출판사, 서울
  3. House RJ, Spangler WD. 1991. Personality and charisma in the U.S. Presidency. American Science Quarterly 36: 364-396
  4. Burns JM. 1978. Leadership. Harper and Row, New York, NY
  5. 삼성에버랜드. 서비스아카데미. 2001. 에버랜드 서비스리더십. 삼성에버랜드
  6. Stogdill RM, Shartle CL. 1955. Methods in study of administrative leadership. Ohio State University, Columbus. p 3
  7. Bass BM. 1990. Bass and stogdill's handbook of leadership. Free press, New York
  8. Bass BM, Avoloi BJ. 1990. Manual of the muitij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 Consulting Psychology Press, Palo Alto CA
  9. Bass BM. 1985.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s. Free Press, New York
  10. Lytle RS, Hom PW, Mokwa MP. 1998. SERV'OR: A managerial measure of organizational service-orientation. Journal of Retailing 74: 455-489 https://doi.org/10.1016/S0022-4359(99)80104-3
  11. Heskett JL, Jones TO, Loveman GW, Sasser WE, Schlesinger LA. 1994. Putting the service-profit chain to work. Havard Business Review 72: 164-174
  12. Lee YS. 2002. A study on the effects of service leadership on business performance of foodservice organization. MS thesis. Kyonggi University, Seoul
  13. Weiss DJ, Dawis RV, England GW, Logfguist LH. 1967. Manual for the Minnesota satisfaction questionnaire. Minneapolis Minnesota studies in vocational rehabilitation 22: Bulletin 45 University of Minnesota. Industrial Relations Center
  14. Park YB. 1996. The effects of work values and leadership style on job satisfaction of the employees. Research of Management 25: 133-160
  15. Kim WI, Lee HJ. 2000.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upon the type of leadership of tourism hotel. J Tourism Research 15: 113-134
  16. 김학성. 1994. 리더쉽과 종업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실증적 연구. 청주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김삼재. 1996. 리더쉽유형에 따른 종업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실증적 연구. 호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Kwan TK. 2000. Satisfaction by leadership type of doctors and character of patients. J East-West Medicine 25: 40-57
  19. Avolio BJ, Locke EE. 2002. Contrasting different philosophies of leader motivation Altruism versus egoism. Leadership Quarterly 13: 169-191 https://doi.org/10.1016/S1048-9843(02)00094-2
  20. Avolio BJ, Waldman DA, Einstein WO. 1988.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 a management game simulation. Group & Organization Studies 13: 59-80 https://doi.org/10.1177/105960118801300109
  21. Park CS. 2000. The study on the effect of leader-secretary exchange relationship on secretarial organization citizenship behavior. M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p 58
  22. 이군희 2001. 사회과학 연구방법론 법문사,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