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HP 기법을 이용한 모바일 상거래 환경의 평가

Applying the AHP approach to evaluate Mobile Commerce Environment

  • 오기욱 (강원관광대학 컴퓨터정보과)
  • 발행 : 2006.12.30

초록

인터넷 기술의 발전으로 사용자가 이동 중에도 상거래가 가능한 모바일 상거래로 빠르게 진화되어 가고 있다. 모바일 상거래는 전자 상거래 특성을 상속받지만 구별되는 특성 또한 다양하다. 모바일 상거래 특성을 분석한 연구가 많이 수행되었으나 대부분 한정된 분야로 진행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상거래 관련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 할 수 있도록 모바일 상거래의 다양한 측면의 요소를 추출 및 분석하였다. 이는 전자상거래와 구별되는 새로운 특성이며, 이를 통해 모바일 상거래의 성공요소를 추출하고, 이들 요소를 관련자들에 적용되는 주관적 특성을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하고자 계층분석방법(AHP)을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본 논문에서 식별된 시스템 품질의 신뢰, 정보품질의 이해 용이성 등의 분석 결과는 모바일 상거래 성공요인의 중요한 요소다.

참고문헌

  1. Strategy Analytics. Strategy Analytics forecasts $200 billion mobile commerce market by 2004. http://www.wowcom.com/newsline/press_release.cf m?press_id=826 Wowcompany, USA, Jan 2000
  2. Tarasewich, P., Nickkerson, R., Warkentin, M An ecamination of the issues in mobile e-commerce, Commun. AlS, 2002, pp41-64
  3. Delone, W.H. & Maclean, E.R.,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3(1) ,1992, pp. 60-95 https://doi.org/10.1287/isre.3.1.60
  4. Muller-Veerse F. M-commerce report. In Durlacher Corporation, London, 1999
  5. Alemayehu Molla, Paul S. Licker, 'E-COMMERCE SYSTEMS SUCCESS: AN ATTEMPT TO EXTEND AND RESPECIFY THE DELONE AND MACLEAN MODEL OF IS SUCCESS,'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 2. No.4. 2001, pp. 131-141
  6. Zahedi E,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A Survey of the Method and its Applications,' INTERFACES, 164, 1986, pp. 96-108
  7. Nam Yong Leel and Eun Hee Choil, 'Appling the AHP Techniques to Electronic Commerce in a Special Attention to Fashion Website Selection',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 2105, 2001, pp 49-60
  8. 김성희, 데이터베이스 평가요소 중요도 평가를 위한 AHP 기법 활용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0권 제1호, 2003
  9. Prakash S Lokachari, Gunavardhan Raj, David D'lima, 'Selecting the Best e-Commerce Product for a Retail Chain-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odel. Management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1. PICMET '01 Portland International Conference, 2001. p. 145
  10. Upkar Varshney, 'Location management support for mobile commerce applications', ACM Transactions on Internet Technology Volume 3 Issue 3, August 2003
  11. Peter Tarasewich, 'Designing Mobile Commerce Applications,'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6. No. 12. 2003, pp. 57-60 https://doi.org/10.1145/953460.953489
  12. Upkar Varshney, Ron Vetter, 'Mobile commerce: framework, applications and networking support', Mobile Networks and Applications, v.7 n.3, p.185-198, June 2002 https://doi.org/10.1023/A:1014570512129
  13. Peter Tarasewich, Merrill Warkentin, 'Issues in Wireless e-Commerce', ACM SIGecom Exchanges , vol. 1. Issue 1. 2000, pp 21-25 https://doi.org/10.1145/844302.844307
  14. Ismail Khalil Ibrahim, Reinhard Kronsteiner, Gabriele Kotsis, 'A Model for Agents in the Integral Value Added Chain of m-Business', The 3rd ACS/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Systems and Applications (AICCSA.Q5), 3-6 January, 2005, Cairo
  15. Veda C. Storey, Detmar W.straub, Kathy A.stewart, Richard J. welke, ' A Conceptual Investigation of the E-Commexre Industry',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3. No.7. 2000, pp 117-123
  16. Suprateek Sarker, John D. Wells, 'Understanding Mobile Handheld Device Use and Adaption,'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6. No. 12. 2003, pp. 35-40
  17. Viswanath Venkatesh, V.Ramesh, Anne P.Massey, 'Understanding usabilith in mobile commerce',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6. No. 12. 2003, pp5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