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minution of birdge vibration for high-speed trains

고속철도 교량의 진동저감

  • 최은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연구부) ;
  • 진원종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연구부) ;
  • 이정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연구부) ;
  • 곽종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연구부) ;
  • 강재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연구부) ;
  • 김병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연구부)
  • Published : 2006.02.01

Abstract

고속철도 교량구간에 차량(KTS)이 주행할 경우 교량 바닥판에서는 큰 가속도 응답이 계측된다. 이러한 가속도의 원인으로는 큰 단면의 국부 진동, 일정한 간격의 침목의 충격 그리고 차량 자체의 진동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BRDM(Bridge Design manual)에서는 이러한 동적 특성치들에 대한 제한치를 규정하고 있는데, 가속도인 경우는 0.35G이하고 규정하고 있다. 실교량 실험에 의해 계측된 가속도 응답은 규정한 제한치인 0.35G 보다는 작지만, 이러한 가속도 응답치들은 차량이 고속으로 주행할 경우 안전성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큰 단면에서 과도한 국부 진동을 지배하는 가속도 응답을 줄이기 위해서 진동저감 방법을 연구하였다. 비록 휨이나 비틀림 같은 전체 진동모드에는 효과가 작지만 일반적으로 매우 큰 단면을 가진 고속철도 프리스트레스트 상자형 교량의 국부진동인 날개짓 모드를 감소시키는데 진동저감 장치는 효과적이라고 판단된다. 실교량에서 진동저감장치의 실험은 추후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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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im S.I. 2000. Bridge-train interaction analysis of high-speed railway bridges.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4. Kwark J.W., Chin W.J., Kim Y.J. & Kim B.S. 2003. Dynamic Behavior of Concrete Box Girder Bridge due to Riding Korean High-Speed Trai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teel Construction, Vol.23 (No.1): 27-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