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고속열차의 동력전달축 부하측정

Torque Measurement of Tripod Shaft for HSR-350x

  • 김상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 사업단) ;
  • 김영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 사업단) ;
  • 김기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 사업단) ;
  • 박춘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 사업단)
  • 발행 : 2007.12.31

초록

고속철도차량은 견인력 및 제동력을 전달하기 위하여 한 편성당 12개의 전동기를 동력차 및 동력객차에 설치하고 있다. 각각의 전동기는 회전력을 트리포드 축을 통하여 윤축에 전달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고속열차 트리포드 축에 회전력을 직접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본선 주행시 토크를 측정하고, 그 결과를 검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佐藤芳參(1997). '新幹線テクノロジー'
  2. 김상수, 김영국, 김기환, 한영재(2007), '고속열차의 동력전달축 부하측정시스템 구축 방안,' 한국철도학회 계학술대회논문집, CD 논문, 한국철도학회
  3. 海老原 浩一(1999), '新幹線ー高速大量運送のしくみー'
  4. 岡田養二(1999), '機械振動とマトリクス解析法'
  5. Hiroyuki Kato, Ken Iwanami, Hiroshi Arai and Koji Asano, (2006), 'Development of a High Speed Shinkansen Bogie', Technical Review, No.8, Summer 2006, JR EAST
  6. 정경렬, 최용훈, 김휘준 (2006), '고속주행 추량부품의 동역학적 설계', 대한기계학회춘계학술대회논문집, 05S290, 대한기계학회
  7. 곽재호, 유원희(2006), '메카트로닉 열차 연구동향', 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CD논문집, 한국철도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