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형 전동차용 능동조향대차의 개념설계

Concept Design of an Active Steering Bogie for Urban Railway Vehicles

  • 발행 : 2007.12.31

초록

철도차량의 주행안정성과 곡선추종성능을 동시에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능동조향대차의 가능성은 이론적으로는 계속적으로 검증되어 왔지만 능동제어를 위한 정보획득 문제, 부수적인 기계요소, 높은 에너지 소비, 고장에 대비한 안전기능 등과 같이 해결해야할 기술적 난제 때문에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상용화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본 논문에서는 보다 진보된 능동조향 메커니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메커니즘을 이용하면 적은 제어력만 필요하기 때문에 기어와 같은 동력 전달장치가 필요 없고, 그 결과 추가되는 기계요소의 개수를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안전장치 또한 쉽게 구축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된 능동조향대차의 개념에 관하여 소개하고 선형동적모델을 이용한 컴퓨터 모의실험을 통해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Mei, T. X., Goodall, R. M. (2003), 'Recent Development in Active Steering of Railway Vehicles,' Vehicle System Dynamics, Vol.39, No.6, pp.415-436 https://doi.org/10.1076/vesd.39.6.415.14594
  2. Suga, T. (2001), Japanese Railway Technology Today, East Japan Railway Culture Foundation, pp.19-34
  3. Smith, R. E. (2003), 'Performance Testing of the Resco Steered Frame Freight Car Truck at the AAR Test, and Comparisions with Standard and Premium Three-Piece Trucks,' Resco engineering, Project Report
  4. R. Schneider, G. Himmelstein (2006), 'Active Radial Steering and Stability Control with the Mechatronic Bogie,' WCRR conference
  5. A. Matsumoto, et al (2005), 'Multibody Dynamics Simulation and Experimental Evaluation for Active-Bogie-Steering Bogie,'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Symposium on Speed-up and Service Technology for Railway and Maglev Systems, pp.103-107
  6. 박준혁, 유원희 (2007), '도시형 전동차를 위한 능동조향대차시스템의 적용가능성 고찰,'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7. Iwnicki, S. (2006), Handbook of Railway Vehicle Dynamics, CRC Press, pp.85-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