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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장르별 재미 요소

Fun Factors by Game Genre

  • 박찬일 (청강문화산업대학 컴퓨터게임과) ;
  • 양해승 (한국IT진흥(주)) ;
  • 양해술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컴퓨터응용기술학과)
  • 발행 : 2007.12.28

초록

게임을 제작하는 최대의 목적은 플레이어가 재미있어하는 게임을 만들어 성공적으로 판매하는 것이다.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하여 게임의 재미요소를 구분하고 플레이어들의 성향을 정확히 분석해야한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 재미요소를 비교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장 세분화된 재미요소를 선택하여 AHP를 이용하여 요소별 중요도를 정량화하였다. 정량화된 값을 바탕으로 다량의 게임 플레어들이 평가한 재미요소 값을 활용하여 게임의 장르별 재미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게임의 재미 만족도를 위한 평가 시스템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장르별 게임의 재미 요소 구현에 관한 개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키워드

재미요소;평가시스템

피인용 문헌

  1.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SmartPhone Serious Game for Learning English Conversation vol.14, pp.2, 2013, https://doi.org/10.9728/dcs.2013.14.2.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