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프랑스의 현장 실습 중심의 공학 교육 운영에 관한 사례 분석

A Case Study on Improvement of Field Training Coursework for Engineering Education - Comparison Korea with France

  • 김현아 (명지대학교 방목기초교육대학) ;
  • 홍철호 (호서대학교 정보제어공학과) ;
  • 김병삼 (호서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Kim, Hyeon-A (Bangmok College of Basic Studies, Myongji University) ;
  • Hong, Chol-Ho (Department of Information and Control Engineering, Hoseo University) ;
  • Kim, Byeong-Sam (Department of Automotive Engineering, Hoseo University)
  • 발행 : 2007.06.30

초록

현장 실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큰 주체는 공학교육과 관련된 학과임에도 불구하고, 공학교육의 주체들은 실제 시행 시 제반 문제점들을 이유로 현장실습의 필요성과 교육적 기대효과(성취동기 유발)의 중요성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한국과 프랑스의 현장실습의 수행제도를 비교 연구하고 그 문제점을 파악하여 한국 실정에 맞는 순환형 현장실습 제도를 위한 기본 틀을 제시 하고자 한다. 또한 실무능력에 맞는 단계적 기본 모형을 몇 가지 기본 단계로 제시하여 산업 현장에서 재교육 기간을 단축하여 현장으로 투입 될 수 있는 적응력을 갖춘 우수한 인력을 제공 받을 수 있는 현실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우수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현장실습 체계를 마련 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13가지 개선을 위한 실천 체크리스트를 제시하고 순황형 시스템에 맞는 기본 실습 모형을 제시하였다.

키워드

현장실습교육;창의적종합설계;문제중심학습

참고문헌

  1. 이병기(1998). 공학교육 혁신의 $ \pi$(파이)형 교육체계. 화학공학회 심포지움, 19-32
  2. 산업자원부(2002). 산업의 세계일류화를 위한 산업인력 수급 종합대책. 연구보고서
  3. 임영희(1995). 프랑스 교육, 교육제도와 페다고지(Pedagogie)차원.교육과학사
  4. 이부련(2003), 교육지역화를 위한 프랑스의 교육정책과 교육실천. 프랑스학 연구, 제26권, 415- 446
  5. 박종렬(2002). 대학교육에 대한 산업체 만족도 조사 및 조사결과 Feedback 체제화 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정책연구
  6. 조벽(2004). Designing a Sustainable Capstone Design Experience, Michigan Technological University
  7. 국가균형위원위(2004). 한국의 지역전략 산업. 폴리테이아
  8. 서울산업대학 Capstone Design 사업단 자료
  9. 이종기(1999).산업체 연구소에서 본 공학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제언. LG경제연구소 연구 보고서
  10. 전국경제인연합회(2004). 기업에서 본 한국교육의 문제점과 과제, 조사결과.전경련보고서
  11. 김병삼(2005). Capstone Design의 선진 사례분석 및 정책 연구. 산업기술재단 연구보고서
  12. Ecole Nat.Superieure des Telecommun(2000). International Engineering Education: a French Example. Engineering Science and Education Journal, 9(3): 99-104 https://doi.org/10.1049/esej:20000301
  13. 조벽(2001). 미국 기계공학 교육 현황 및 산학협동사례 소개.21세기 기계공학의 비젼과 기계공 학교육을 위한 공동심포지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