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ive Managerial Schemes of an Accredited Engineering Program

  • 유인근 (창원대학교 공과대학 전기공학과)
  • 발행 : 2007.06.30

초록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이 출범한 이래로 많은 대학의 프로그램들이 인증을 받았고 또 준비하고 있으나, 실제 교육현장에서 인증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는 우리나라 공학교육의 인증역사가 일천하여 아직 운영측면에서의 경험이 많지 않고 구성원들의 이해부족에 기인한 경우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2년 인증평가이후 수년간 인증프로그램을 운영해온 경험을 토대로 보다 효과적으로 인증프로그램을 유지할 수 있는 몇 가지 핵심방안을 제시하고자한다. 특히, 각 인증기준별로 필수적으로 문서화하여 관리해야하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정기적인 학사일정과 동일한 수준으로 다룰 수 있는 처리과정을 제안하고자 한다.

키워드

공학교육인증;인증기준;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출구조사

참고문헌

  1. Jo, Min (2006) Continuous Improvement Efforts for Objective Evaluation and Outcome Assessment of an Industrial Engineering Program. Iowa State University
  2. Raghe, G. (2006) Efficient Assessment Process. Western Michigan University
  3. Venu, D. (2006) Practical Program Outcomes Assessment - A Case Study. Southern Polythechnic State University
  4. ABEEK(2005) 공학교육인증기준(KEC2005)
  5. ABEEK(2005) 공학교육인증기준설명서
  6. Kenneth, R. (2006) Implementing Rubrics as Part of an Assessment Plan. IUPU-Indianapolis
  7. Best Assessment Processes VIII(2006) Rose-Hulman Institute of Technology
  8. 한국공학교육연구센터(2005) 공학교육인증 학습성과 평가. 공학교육연구포럼
  9. 창원대학교공과대학(2007) 전기공학전문전공프로그램내규
  10. Rogers, Gloria M. (2006) Putting all the Pieces Together. Rose-Hulman Institute of Techn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