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경인지역 대학생의 환경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

Perceptions on Environment and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of College Students in Seoul and Incheon Area

  • 성민정 (인하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 최효선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 ;
  • 장경자 (인하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Sung, Min-Jung (Dept. of Food and Nutrition, College of Human Ecology, Inha University) ;
  • Choi, Hyo-Seon (Home-Economic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ha University) ;
  • Chang, Kyung-Ja (Dept. of Food and Nutrition, College of Human Ecology, Inha University)
  • 발행 : 2008.03.31

초록

본 연구는 경인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지식정도를 알아보고, 환경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을 5점 척도로 평가하여 일반사항, 환경농산물에 대한 지식이 환경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자가 지식을 묻는 문항에 친환경농산물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다'와 '잘 알고 있다'로 응답한 비율이 52.9%이었으며, 친환경농산물인증마크를 올바르게 선택한 학생은 50.9%이었다. 나머지 40.1%의 학생들이 오답으로 선택한 것 중 농산물품질인증마크가 65.8%로 가장 많았으며, 친환경농산물의 인증을 정부와 민간기관에서 병행하고 있는 것에 대해 87.0%가 모른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환경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을 5점 척도로 조사한 요인별 결과, 친환경농산물의 이미지에 대한 5문항의 평균 점수는 $3.84{\pm}0.68$로 높게 나타났으며, 5문항 중 '친환경 농산물은 건강에 좋은 것이다'라는 문항이 $3.95{\pm}0.84$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품질인증마크가 붙은 친환경농산물은 믿을 수 있다'의 평균 점수는 $3.70{\pm}0.92$로 가장 낮았다. 셋째, 환경에 대한 태도 3문항의 평균 점수는 $3.51{\pm}0.73$이었고, 3문항 중 '환경은 후세들을 위하여 최대한 보전하는 것이 원칙이다'라는 문항이 $4.16{\pm}0.90$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어 이러한 환경보전 의식과 후세들을 생각하는 마음이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넷째, 농약에 대한 태도 2문항의 평균 점수는 $3.58{\pm}0.87$로 농약의 과다 사용과 잔류에 대한 불안감이 높았으며,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자가 지식 정도는 친환경농산물의 이미지, 환경에 대한 태도, 농약에 대한 태도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다섯째, 친환경농산물의 소비 증진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는 '가격인하'에 대한 의견이 48.3%로 가장 많았고, '믿을 수 있는 생산자와 제조회사의 확립' 21.2%,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홍보강화' 15.0%, '구매 장소의 다양화' 11.9%, '친환경농산물의 품질 향상' 8.3%, ‘품질인증 표시제도의 강화' 4.4% 순이었다. 이상에서 조사된 바에 의하면 대학생들은 친환경농산물을 환경과 건강에 좋은 농산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친환경농산물과 관련된 지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좋은 인식은 구매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올바른 지식은 구매 시 단순히 '가격'을 기준으로 판단하지 않게 해 줄 것이고, 끊임없는 유통 구조의 개선과 친환경농산물을 찾는 소비자의 증가는 친환경농산물의 '가격 인하'로까지 이어질 것이다. 소비자로서 바람직한 가치관을 가지고 올바르게 식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대중매체는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수행하여야 하며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식품 선택 및 소비자 교육을 실시하여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Ministry of Agriculture & Forestry Republic of Korea 2006. http://www.maf.go.kr/index.jsp
  2. Choi HS. 2007. The utilization and perception on environment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of the college students. MS Thesis. Inha University
  3. Bae KG. 2006. Current situation of agricultural organic products and organic processing food. Food Science and Industry 39: 35-51
  4. Kim HK, Kim JH. 2007. Comparison of awareness and practice on well-being life and related behaviors according to generations.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12: 426-439
  5. Nam SM. 2004. A study on the marketing strategy for environment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Article of 2004 Conference of Korean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p 381-409
  6. Park YS. 1997. A study on the consumer's understanding and purchasing of organic farming foods.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7: 502-511
  7. Yoon JS, Moon KD, Lee HC. 1998. A study on the consumer perception of housewives living in Taegu area for farm products and processed foods. J Korean Soc Food Sci Nutr 27: 543-552
  8. Kim YS. 2004. A study on the utilization present status and the satisfaction with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M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 19-87
  9. Kim MB. 2000. Research on the consumption pattern of organic crop -A research based on Hanaro mart customers-. MS Thesis. Dongguk University. p 27-98
  10. Magnusson MK, Arvola A, Hursti UKK. 2001. Attitudes towards organic foods among Swedish consumers. British Food Journal 103: 209-226 https://doi.org/10.1108/00070700110386755
  11. Stobbelaar DJ, Casimir G, Borghuis J, Marks I, Meijer L, Zebeda S. 2007. Adolescents' attitudes towards organic food: a survey of 15- to 16-year old school children. Int J Consumer Studies 31: 349-356 https://doi.org/10.1111/j.1470-6431.2006.00560.x
  12. Han KS. 2005. Self efficacy,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among university students. J Korean Acad Nurs 35: 585-592 https://doi.org/10.4040/jkan.2005.35.3.585
  13. Kim JH. 2007. Comparison of consumer choice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and college students. J Korean Living Science Assoc 16: 775-782 https://doi.org/10.5934/KJHE.2007.16.4.775
  14. Ryu MJ, Suh JS, Lyu ES. 2004. A perception of dietitians for using imported foods and pro-environment farm products for elementary school foodservice operations in Busan. J Korean Dietetic Assoc 10: 452-466
  15. Raab C, Grobe D. 2005. Consumer knowledge and perceptions about organic food. Journal of Extension [on-line] 43(4) article number 4RIB3
  16. Radman M. 2005. Consumer consumption and perception of organic products in croatia. British Food Journal 107: 263-273 https://doi.org/10.1108/00070700510589530
  17. Hyun TS, Kim WS. 1997.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consumption of imported and organic produce of urban housewives.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2: 74-85
  18. Ahn HD. 2004. A survey on circulation of environment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Food World 5(10): 28-33
  19. Ko BS, Ko PS. 2005. Th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circulation of environmentally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and the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Korean J Culinary Research 11: 214-227

피인용 문헌

  1. Actual Status of School Dietitians' Recognition and Use of Superior Agricultural Products in Daegu vol.17, pp.3, 2012, https://doi.org/10.5720/kjcn.2012.17.3.312
  2. Comparative Analysis of Price Sensitivity for Using Environmental-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in University Foodservices Between Jeonnam and Gyeongnam Areas in Korea vol.39, pp.8, 2010, https://doi.org/10.3746/jkfn.2010.39.8.1220
  3. Tourism on organic farms in South Korea: a new form of ecotourism≟ vol.17, pp.4, 2009, https://doi.org/10.1080/09669580802713440
  4. Korean Consumers’ Motivations and Perceived Risks Toward the Purchase of Organic Cotton Apparel vol.32, pp.4, 2014, https://doi.org/10.1177/0887302X14538116
  5. The Consumption Behavior and Perceptions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by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vol.24, pp.1, 2011, https://doi.org/10.9799/ksfan.2011.24.1.101
  6. Food Safety Perceptions on Pesticide Contamination among Koreans -Based on the 2008 Social Survey- vol.37, pp.4, 2011, https://doi.org/10.5668/JEHS.2011.37.4.323
  7.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EAPs) and the Degree of Confidence about the Certification Mark in Daegu vol.18, pp.4, 2013, https://doi.org/10.5720/kjcn.2013.18.4.324
  8. Perception and Purchase Behavior on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of College Students in Daejeon vol.31, pp.3, 2015, https://doi.org/10.9724/kfcs.2015.31.3.328
  9. A Study on the Pattern of Consumption Behavior of Environmentally-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by Housewives and an Assessment of the Need for Environmentally-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in Childcare Centers in Jeonju vol.25, pp.2, 2012, https://doi.org/10.9799/ksfan.2012.25.2.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