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중소기업의 윤리적 특성요인과 기업경쟁력 간의 관계

Correlation between Ethical Factors and Their Competitiveness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 이병섭 (호서대학교 정보경영학과) ;
  • 전인오 (호서대학교 정보경영학과)
  • 발행 : 2008.06.28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기업윤리가 중요함을 인식하고 기업윤리의 이론적 접근과 이들의 윤리적 요인을 파악하여 윤리적 특성요인들과 기업의 경쟁력간의 관계와 영향을 연구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연구를 위한 모집단은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벤처빌딩에 입주한 5인 이상 규모의 국내 중소업체이며 134부의 설문을 표본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고객과 사회적 책임은 조직신뢰에 유의적으로 검증되었고 둘째, 경영자 가치관도 조직신뢰에 유의적으로 검증되었으나 셋째, 도덕적 역량은 조직신뢰에 유의적이지 않은 결과로 나타났다. 넷째, 조직 신뢰는 제품경쟁력과 가격경쟁력에 유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과 사회에 대해 사명감을 가지고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가치를 제공하여야한다. 이를 위해 고객과 사회의 요구를 분석하여 기업경영에 반영하고 긴밀한 관계형성, 신뢰감을 주는 마케팅활동 및 기업이미지 향상 노력을 통해 구성원들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상호연관효과가 이루어져야 하며 둘째, 경영자들은 높은 수준의 윤리의식을 가지고 윤리적인 리더십에 의한 솔선수범을 실현하여야 한다. 셋째 조직신뢰를 높이기 위해 윤리적인 요소들에 대한 신뢰를 높여야한다. 이를 위해 내, 외부고객을 포함한 관계 네트워크에 대한 윤리적 수준을 높여 조직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이를 통해 구성원의 사기진작과 기업에 대한 공헌도를 높여 궁극적으로 기업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참고문헌

  1. 이창덕, 윤리적 판단력 및 의사 결정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박사논문, p.5, 2006.
  2. 우리말 큰 사전, 한글학회, 어문각, 2000.
  3. B. Robert, Ethics in Business (Columbus :Bureau of Business Research College of Commerce& Adminstration; Ohio State Univ. 1963.
  4. 신유근, "기업윤리와경영교육, 한국의기업윤리 실상과 과제", 한국경영학회, pp.35-39, 1994.
  5. 박영렬, 김창도, 홍시전, 다국적 기업 한국자회사 경영자와 한국기업 경영자의 윤리의식 비교연구, 한국기업윤리학회, 기업윤리연구 3집, pp.97-114, 2001.
  6. 박헌준, 이종건, 한국기업의 윤리경영 1991-2001년 : 변화와 실태, pp133-173, 2001.
  7. Petrick and Quinn, The Integrity Capacity Construct and Moral Progress in Business. Jour of Business Ethics 23. 2000.
  8. A, Litz, "Resource-based View of the Socially Responsible Firm Stakeholder Awarenes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5. 1996.
  9. Carroll and Buchholtz, "Business & Society; Ethics and Stakeholder Management, Cincinnati," South Western College Publishing. 2000.
  10. 이지훈, 이종구,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성과와 윤리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 기업윤리연구 5집, 2002.
  11. 유성은, 기업윤리수준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박사논문, 2006.
  12. 유필화, 김용균, 한상만, 현대마케팅론, 박영사, p.167, 2006.
  13. B. W. William, Changing Industrial Buyer-Seller pricing Concern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pp.109-117, 1981(4).
  14. Posner and Schmidt, "Values and the American Manager; An update,"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p.212, 1984.
  15. Vitell and Davis, Ethical Beliefs of MIS Professionals, The Frequency and Opportunity for Unethical Behavior. Journal of Business Ethics, pp.63-70, 1990.
  16. Ferrell and Gresham, "A Contingency Framework for Understanding Ethical Decision making in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pp.55-64, 1989.
  17. Trevino, Ethics Decision Making in Organization; A Person-Situation Interaction Model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pp.601-607, 1986.
  18. J. Robert and A. A. David, "Strategic Role of Product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