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모션그래픽을 이용한 타이틀디자인의 활용 사례 연구;KBS, tvN 뉴스프로그램 타이틀 중심으로

A Case Study of Title Design using Motion Graphic;Focused on KBS and tvN News Program Title

  • 발행 : 2008.07.28

초록

현대사회에는 수많은 영상미디어의 홍수 속에서 영상미디어는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영상표현 기법의 한 분야인 모션그래픽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모션그래픽은 수신자에게 정보를 보다 쉽고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시각정보의 명확성을 부여하고 이미지의 전달과 정보전달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효과를 증대한다. 본 연구에서 논자는 사례를 통하여 최근 관심이 커지고 있는 모션그래픽의 한 분야인 타이틀 디자인이라는 짧지만 함축적인 정보의 전달로 강력한 시각전달로 모션그래픽의 표현방법상의 연구와 구조를 분석하여 실무제작에 있어 보다 낳은 방향으로 커뮤니케이션의 편리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모션그래픽의 제작방법을 조명해보고자 한다.

키워드

모션그래픽;타이틀디자인;영상의 구성

참고문헌

  1. 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정보", No.323, pp.82-83, 2008.
  2. 김미숙, 영상디자인에 있어서 모션그래픽의 활용에 관한 연구, 시각디자인학연구, 제15호, p.114, 2004,
  3. 황현탁, 한국영상산업론, 나남출판사, p.75, 1995.
  4. 매트울먼, 제프 벨란토니, 원유홍, 무빙타입, 안그라픽스, p.24, 2001,
  5. 엄문경, 뉴미디어 시대에 있어서의 타이포그래피의 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논문, p.45, 1995.
  6. 루돌프 아른 하임, 김춘일, 미술과 시지각, 미진사, p.368, 1996,
  7. 임프레스, Web Design, pp.35-36, 2001(9).
  8. 김성훈, 김홍석, 활자타이포와 디지털타이포에 관한 연구, 디자인과학연구, 제4권, 제3호, pp.91-92, 2002,
  9. 강승구, 양영종, 인쇄광고 크리에이트브 요소중칼라의 효과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9권, 제1호, 1998.
  10. 류재형, 영화기법론1. 영화진흥공사, p.132.
  11. http://www.m-age.co.kr
  12. http://www.kbs.co.kr
  13. http://www.chtv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