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V 드라마의 시청률과 영상제작기법의 상관성 - 홈드라마를 중심으로 -

Corelation of Television Drama's Rating and Image Production Techniques - Mainly on the Home Dramas -

  • 박덕춘 (동서대학교 영상매스컴학부)
  • 발행 : 2008.09.28

초록

본 논문은 변화하는 방송환경 속에서 텔레비전 영상제작기법은 시청률과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출발하였다. 그 중에서 특히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는 텔레비전 장르인 드라마에서의 영상제작기법과 시청률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TNS미디어 코리아의 2007년 시청률 톱 100 자료를 바탕으로 사극과 폭력적인 드라마를 제외하고, 홈드라마 중에서 6편을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영상분석을 위해서 방송사 홈페이지의 드라마 다시보기와 대본보기를 통해 영상의 화면의 크기와, 카메라워크를 분석하고, 샷의 평균지속시간, 장면의 평균지속시간 등을 산출하였다. 이들 영상분석 자료를 대상으로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시청률>은 <복합적 카메라워크>와 <샷의 평균 지속시간> 과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으며, 그 관계는 매우 밀접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리고 여타의 다른 변인들과는 상관관계가 없음이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텔레비전 드라마의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2가지 이상의 카메라워크가 결합된 복합적 카메라워크를 줄이고, 샷의 지속시간을 짧게 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참고문헌

  1. 강익희, 은혜정, "지상파 방송의 편성전략이 시청흐름에 미치는 영향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7권, 제 3호, pp.121-160, 2003.
  2. 권중문, "TV 드라마의 영상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사진학회. 2005.
  3. 김은미, 이준웅, 심미선,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시청률과 품질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이중 위험 현상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48권, 제4호. pp.323-397, 2004.
  4. 박덕춘, "매체의 특성이 영상콘텐츠의 표현방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영화와 텔레비전을 중심으로", 현대사진영상학회 논문집 9권, 2006.
  5. 박치형, ENG&캠코더,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6. 배진아, "국내 지상파 텔레비전 시청자의 중복시청 패턴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7권, 제4호, pp.104-138, 2003.
  7. 배진아, "드라마 시청률 영향요인 분석: 드라마 속성 및 수용자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19권, 제2호, pp.270-309, 2005.
  8. 심미선, 강형철, "프로그램 끝처리방식이 시청자 흐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제14-2호, 한국방송학회, pp.7-36, 2000.
  9. 이화진, 김숙, "TV 드라마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내용변인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1권, 제6호, 2007.
  10. 정찬래, 텔레비전 영상의 특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11. 한국사회언론연구회 매체비평분과 역(아사버그 저), 대중매체 비평의 기초, 서울; 이론과 실천, 1996.
  12. 최이정. 영상제작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13. 최이정, 박정의, "영상제작 패러다임의 변화와 비디오저널리스트의 의미", 방송연구 pp.331-363. 2000,
  14. 한인규. 방송프로그램 만들기, 서울: 삼경출판사. 1998.
  15. 한진만. 디지털시대의 방송편성론. 서울: 나남출판사, 2006.
  16. 황인선, 프로영상제작 실무, 서울: 미진사. 1998.
  17. 황인선, 한인규. 영상제작기법, 서울: 기다리, 1993.
  18. H. Brosius, M. Wober, and G. Wiemann, "The Loyalty of television viewing: How consistant is TV viewing behavior?"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36, No.3, pp.321-325, 1992. https://doi.org/10.1080/08838159209364180
  19. F. R. Donald and M. Nathan, "Effects of Mass Communication," in G. Lindzey and E. Aronson(eds.), The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 Vol.2, 3rd ed.(New York: Random House), pp.548-582, 1985
  20. R. Y. Darmon, "Determinants of TV viewing,"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16, No,6, pp.17-20, 1976
  21. Zettl, H. Video Basics 2, Wardsworth co. 1999.
  22. Zettl, H. Sight, Sound, Motion: Applied Media Aesthetics (3rd ed.), Wardsworth Publishing Co., 1999.
  23. Philippe Perebinossoff, Brian Gross, Lynne S. Gross, Programming for TV, Radio & The Internet strategy, development, evaluation. Focal Press. pp.18-19. 2005.
  24. J. G. Webster and G. D. Newton. "Structural determinants of television news audience,"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32, No.4, pp.381-389, 1988. https://doi.org/10.1080/08838158809386710
  25. S. Youn, "Program type preference and program choice in multichannel situation,"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38, No.4, pp.465-475, 1994. https://doi.org/10.1080/08838159409364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