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기시스템과 미하일 체홉 연기테크닉의 경계

Boundary between Stanislavsky's and Chekhov's Acting Method

  • 발행 : 2009.10.28

초록

스타니슬라브스키의 내면적 연기는 연기자가 실제 체험한 사건의 감각 기억에 토대를 두고 있지만 미하일 체홉의 외면적 연기는 연기자가 개인 경험을 떠나 감정과 상상으로 만들어내는 가상의 외적 자극들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 했다. 이렇게 스타니슬라브스키의 내면적 연기와 미하일 체홉의 외면적 연기는 상반된 연기 방법론을 가지고 있지만 연기를 함에 있어서는 내면적 연기와 외면적 연기가 서로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연기자의 연기는 완전히 심리적 이거나 완전히 신체적 일수 없다. 신체와 마음은 분리 될 수 없는 것이다. 극중 인물의 신체는 심리를 받아들여야 하고 심리는 신체를 받아 들여야 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모든 훈련은 심리적 신체 훈련이어야 하며 기계적으로 행해져서는 안 된다. 연기란 연기자가 허구의 리얼리티를 얼마나 상상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이것을 무대 위에서 표현해 낼 수 있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연기자 자신의 상상을 자극하고 상상력을 훈련하면 할수록 극중 인물의 내면을 깊이 드러내는 능력은 향상 될 것이다.

키워드

스타니슬라브스키;미하일체흡;내면적 연기;외면적 연기;감각 기억

참고문헌

  1. 미하일 체홉, 윤광진 역, 테크닉 연기, 예니, 2000.
  2. 스타니슬라브스키(스타니슬라브스키전집2권) Moscow. 1936.
  3. 김태훈, 스타니 슬라브스키의 삶과 예술(신체행동법의 원리와 활용) 소논문, p.414, 1999.
  4. 이창현, "스타니슬라브스키 시스템의 정서기억법을 응용한 연기훈련방법연구", 단국대대학원, pp.21-22, 2007.
  5. 이창현, "스타니슬라브스키 시스템의 정서기억법을 응용한 연기훈련방법연구", 단국대대학원, pp.60, 2007.
  6. 미하일 체홉, 문화적 유산, Moscow, p253, 1986.
  7. 박용수, 스타니슬라브스키 시스템에 나타난 신체적 행동의 방법연구, 한양대대학원, p.61, 1998.
  8. 인나 살로비에바,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삶과 예술, Moscow,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