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고속열차 차상신호장치 최고속도 시험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aximum Speed Test for On-board Signalling Equipment in HEMU-400x

  • 신덕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 이재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 이강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 김용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 박춘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발행 : 2009.10.30

초록

본 논문은 최고속도 400km/h의 차세대고속열차 차상신호장치의 최고속도시험을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차세대고속열차 차상신호장치는 열차가 고속선 자동열차제어(ATC)구간과 기존선 자동열차정지(ATS) 및 자동열차방호(ATP)구간을 운행하는 동안 기관사에게 운전정보를 제공하고 기관사실수, 신호장치고장, 천재지변 등으로부터의 열차 안전 확보를 목적으로 한다. 차세대고속열차 최고속도 400km/h 시험은 차상신호장치를 포함한 열차성능 검증을 위한 필수과정으로써, 본 논문에서는 차상신호장치의 기능 및 최고속도시험의 필요성을 분석하고, 고속선 ATC구간에서 최고속도시험을 실시하기 위한 인프라의 변경사항 및 구체적인 시험방안을 연구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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