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웹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한 자기주도적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elf-Directed Courseware to Study Web Programming

  • 정유진 (한국외국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박은희 (한국외국어대학 교육대학원 전산교육과)
  • 발행 : 2009.02.28

초록

본 논문에서는 Html, CSS, JavaScript, Dhtml 등의 웹 언어를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웹-기반 코스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각 단원별로 이론 학습 및 동영상 학습, 실습, 형성평가, 과제실과 자유 게시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교수자가 그러한 학습내용을 토대로 평가가 가능하도록 하여 웹상에서 교육, 평가, 성적을 처리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특히, 한 화면에서 동영상을 보면서 화면의 이동 없이 따라하며 실습하고 결과보기를 할 수 있어, 웹 언어 학습 내용을 학습자 스스로 충분히 숙지하고 실습할 수 있는 웹-기반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이를 통하여 학습자는 텍스트로 즉각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웹 언어를 효율적으로 실습해 볼 수 있어 학습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하여 흥미를 높일 수 있게 하였다.

참고문헌

  1. 박성익, 코스웨어의 이해와 설계전략, 연구보고KR89-1 코스웨어 설계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89.
  2. 이혜정, 중학교 컴퓨터 교과의 웹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3. 조규식, 웹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을 위한 웹 기반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3.
  4. 허연자, Graph 데이터구조 학습을 위한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5. 김혜선, SQL 실습을 위한 관계대수 학습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6. 김희정, 효과적인 데이터베이스 학습을 위한 실습형 웹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7. 김미량, 하이퍼텍스트 학습체제에서의 상호작용 증진전략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8.
  8. 안진숙, 이경현, "메타인지전략에 기반한 따른 HTML 태그 학습을 위한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 2007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5권, 제1호, pp.5-9, 2007(6).
  9. 서봉수, 박성균, "프로그래밍 언어의 통합 교육을 위한 웹 콘텐츠의 설계 및 운용",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7권, 제8호, pp.226-233, 2007(8). https://doi.org/10.5392/JKCA.2007.7.8.226
  10. 김은미, 이형재, 한경숙, "웹 기반 프로그래밍 교육 시스템", 한국정보과학회 2006 가을 학술발표논문집, 제33권, 제2호(A), pp.92-96, 2006(10).
  11. 김성현, 김영구, "웹기반 컴파일과 실행을 지원하는 C언어 교육콘텐츠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2006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4권, 제2호, pp.796-800, 2006(11).
  12. 방미향, "웹의 진화 원칙에서 도출해 낸 차세대 e-Learning 콘텐츠의 발전 모델 제안", 한국콘텐츠학회 2007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5권, 제2호(하), pp.719-723, 2007(11).
  13. 조상영, 이현정,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자료구조 웹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pp.75-83, 2008.
  14. http://cgm.cs.mcgill.ca/-godfried/teaching/algoritms-web.html
  15. http://www.ansatt.hig.no/frodeh/algmet/animate.html
  16. J. T. Stasko, "Tango: A Framework and System for Algorithm Animation," IEEE Computer 23, pp.27-39, 1990(9). https://doi.org/10.1109/2.58216
  17. 권훈, 곽호영, "웹 기반의 한자 쓰기 시스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pp.128-136, 2008(1). https://doi.org/10.5392/JKCA.2008.8.1.128
  18. 박웅규, 안병홍, "학습 활동 중심의 초등학교 수학과 각도학습 웹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12호, pp.192-200, 20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