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문화콘텐츠산업의 파급효과 분석

Role of the Cultural Contents Industry in the National Economy Analysis

  • 발행 : 2009.03.28

초록

2006년도에는 한국의 세계 문화콘텐츠 시장 점유율은 2.4%로 9위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문화콘텐츠 산업을 국내에서는 신성장동력산업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통합 콘텐츠정책추진체계 를 정비하면서, 불법복제를 근절, 저작권을 보호하고, 콘텐츠창작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기업의 해외시장개척에 지원을 하고 있다. 이렇듯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은 나날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산업연관분석을 통하여 문화콘텐츠산업의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취업유발효과, 공급지장효과 그리고 물가파급효과에 대한 시계열적인 흐름에 따른 크기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특히 물가파급효과의 경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증가하였다. 이는 문화콘텐츠산업의 산출물의 가격변화가 타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1. 강광하, 산업연관분석론, 연암사, 2000.
  2. 박경숙, 이철우, "대구 문화콘텐츠산업의 가치사슬 체계와 경영특성",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13권, 제2호, pp.171-186, 2007.
  3. 서정교, "문화산업투자의 경제적 파급효과분석", 경제학연구, 제51권, 제1호, pp.61-87, 2003.
  4. 주수현, 유영명, "전국 및 부산 문화산업의 파급효과 비교분석", 관광․레저연구, 제18권, 제1호 pp.195-214, 2006.
  5. 주수현, 유영명, "문화콘텐츠산업의 성장요인분석", 관광학연구, 제30권, 제2호, pp.181-200, 2006.
  6. 정군오, 임응순, "한국 철강산업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pp.831-839. 2008. https://doi.org/10.5762/KAIS.2008.9.3.831
  7.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산업백서 2007, 문화체육관광부, 2008.
  8. 산업연구원, 문화산업의 산업연관분석, pp21-32, 월간산업경제, 2007(8).
  9. 한국은행, 산업연관분석해설, 한국은행, 1987.
  10. 한국은행, 2003년 산업연관표, 한국은행, 2007.
  11. A. Gosh, "Input-output Approach in an Allocation System," Economica, Vol.25, No.1, pp.58-64, 1958. https://doi.org/10.2307/2550694
  12. Price Waterhouse Coopers, Gr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Price Waterhouse Coopers,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