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특성

Concept and Properties of Transmedia Storytelling

  • 이상민 (가톨릭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문화콘텐츠)
  • 투고 : 2009.10.08
  • 심사 : 2009.11.02
  • 발행 : 2009.12.28

초록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은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에 기반한 다수의 콘텐츠가 하나의 세계를 구현하는 것으로,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에 새롭게 나타난 양식을 말한다. 하나의 세계를 창조해 내기 위해 각기 다른 미디어가 개별적인 세계를 유기적으로 창출하여 다양한 의미를 생산해 내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은 창작자의 영역을 넘어 소비자의 영역에까지 변화를 일으킨다.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첫 번째 특성은 창작의 공동 제작과 향유의 집단 지성이다. 두 번째 특성은 교차와 결합을 통한 스토리 분화로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과 통찰을 제시하는 것이다. 마지막 특성으로는 세계 구축을 위한 관계 맺기를 통해 콘텐츠가 수렴되고 발산되는 과정을 들 수 있다.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은 창작자와 소비자들이 만나는 여러 지점을 통해 모아지고 전개되는 것이다. 이러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특성은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구축되는 트랜스미디어 콘텐츠를 분석하는 기반으로 작용할 것이다.

키워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디지털 컨버전스;에듀테인먼트

참고문헌

  1. 헨리 젠킨스, 김정희원, 김동신, 컨버전스 컬쳐, 비즈앤비즈, 2008.
  2. H. Jenkins, Convergence Culture, New York University Press, 2006.
  3. 한혜원, 남승희,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스토리텔링 구조 연구-<로스트> 대체현실게임을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제15호, pp.7-26, 2009.
  4. 피에르 레비, 권수경, 집단지성, 문학과지성사, 2007.
  5. 류철균, 서성은, “온라인게임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연구-<메이플스토리>를 중심으로-”, 어문학, 제102호, pp.439-470, 2008.
  6. 브라이언 아놀드, 브렌던 에디, 이윤진, 비주얼 스토리텔링,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7. TV 애니메이션 <태극천자문>.
  8. 이상민, “에듀테인먼트 <태극천자문>의 스토리텔링 연구”, 디지털스토리텔링연구, 제4권, pp.99-118,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