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인증의 학습성과 평가체계의 사례 연구

Case Study with Regard to ABEEK Assessment Process for Program Outcomes

  • 허돈 (광운대학교 전기공학과)
  • Hur, Don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Kwangwoon University)
  • 발행 : 2009.03.31

초록

학습성과 평가체계 수립 과정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먼저 각 학습성과의 수행수준에 따른 수행 준거를 설정하고, 교육과정을 통하여 달성되어야 하는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달성목표를 수립한 이후에 적절한 평가 도구를 가지고 루브릭에 기초하여 측정 평가를 실행한다. 측정된 결과를 토대로 분석평가한 이후에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을 위해 교육과정 개선을 도모한다. 그리고 나서 적용된 프로그램 개선 사항은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공개된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광운대학교 전기공학 프로그램의 평가체계 및 적용 사례를 통하여 공학교육인증 대상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의 학습성과를 비교 분석해 보았다.

키워드

공학교육;프로그램 학습성과;수행준거;평가도구;루브릭

참고문헌

  1. 광운대학교 전기공학과 (2008). 2008 공학교육 인증 평가 전기공학전문 프로그램 자체평가보고서
  2. 김복기 외 (2008). 학습성과 평가체계, 2008 공학교육 학술대회 및 한공협 워크샵
  3. 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06). 공학인증기준 2005 설명서, http://www.abeek.or.kr/ams/File/abeek/new/KEC2005_인증기준설명서-웹공고용.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