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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능력 상대성취도지수개발에 관한 연구

허순영;장덕준
Heo, Sun-Yeong;Chang, Duk-Joon

  • 발행 : 2009.07.31

초록

각 개인이 현재 취득한 외국어 성적을 고려한 상대평가지수 두 가지를 제안하였다. 하나는, 만점까지 남아있는 점수 대비 일정기간 동안 성취한 점수의 상대비로 정의하였고, 다른 하나는 일정기간 동안 점수가 향상된 경우는 단측 상대성취도지수와 동일하게 계산하고, 점수가 퇴보한 경우는 초기점수에서 최저점수를 뺀 값 대비 일정기간동안 감소한 점수의 상대비로 정의하였다. 전자를 단측 상대성취도지수(one-side relative achievement index), 후자를 양측 상대성취도지수(two-side relative achievement index)라 명명하였다. 대체로 음의 성취도에 크게 영향을 받는 단측성취도지수에 비해 양측성취도지수는 변동 폭이 좁고 지수의 값이 -1과 1 사이의 값을 가지므로 해석이 보다 용이하다. 그러나 두 지수 모두 매우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대체로 비슷한 결과를 제시하며 총점이나 최고 최저점이 서로 다른 시험들을 동일한 기준으로 비교하는 데 용이한 것을 확인하였다.

키워드

지수;공인 외국어능력시험;상대성취도지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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