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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축제의 서비스품질, 지각된 가치, 만족, 충성도의 영향 관계 -제주이호테우축제를 사례로-

Relationships between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A Case of IhoTewoo Festival in Jeju-

  • 정승훈 (제주발전연구원 국제자유도시관광팀)
  • 투고 : 2010.10.07
  • 심사 : 2010.11.25
  • 발행 : 2010.11.28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이호테우축제 참가자의 서비스 품질, 지각된 가치, 만족, 충성도의 영향 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조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348명의 축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축제 서비스품질요인은 축제프로그램, 축제안내와 서비스, 축제음식, 축제장소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둘째, 서비스품질은 지각된 가치, 만족, 충성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가치는 만족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각된 가치와 만족은 충성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서비스품질이 충성도에 미치는 직접효과 보다 지각된 가치와 전반적 만족의 매개를 통한 충성도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참가자 충성도는 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나 만족과 함께 고려될 때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키워드

축제;서비스품질;지각된 가치;만족;충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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