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국내 미디어 기업의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사례 분석

Analysis on Mobile Content Services of the Domestic Media Companies

  • 박주연 (한국외국어대학교 언론정보학부) ;
  • 전범수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발행 : 2010.01.28

초록

국내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시장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본 논문은 국내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의 현황을 고찰하고, 신방, 방송, 인터넷 등 주요 미디어 기업이 제공하는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유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미디어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모바일을 통해 뉴스와 정보 유형들을 무료로 제공하며, 새로운 미디어 영역에서 시장 경쟁력을 유지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미디어 기업의 모바일 콘텐츠 영역은 아직 분명한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의 부족으로 초기 단계에 있다.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미디어 기업들이 향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하고, 모바일 서비스 시장의 장애물을 줄여나가기 위해서 시장의 다른 참여자들과 서로 협력해야 한다.

키워드

모바일 콘텐츠;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모바일 콘텐츠 비즈니스;미디어 기업

참고문헌

  1.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인터넷백서 2008, 한국인터넷진흥원. 2008.
  2. 박민수, 2008 통신서비스시장과 현황,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8.
  3. 아이뉴스24, 2008.2009 대한민국 모바일 연감, 매일경제, 2008.
  4. 이재현, 모바일 미디어와 모바일 사회,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5. 고정민, 유승호, “국내 모바일콘텐츠 비즈니스의 구조와 발전방향”,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14권, 제2호, pp.49-97, 2004.
  6. 박현주, “모바일 인터넷 시장 동향”, 정보통신정책, 제19권, 제7호, pp.22-25, 2007.
  7. 권기덕. “인터넷이 바꾸는 산업의 지도”, SERI CEO인포메이션, 통권 제504호, pp.1-18, 2006.
  8. 전수연, “4G 개발 논의와 모바일 경쟁 환경의 변화”, 정보통신정책, 제20권, 제3호, pp.33-38, 2008.
  9. 나상우, “이동통신 데이터서비스 요금제 동향”, 정보통신정책, 제20권, 제3호, pp.38-43, 2008.
  10. 황지연, “미국 무선인터넷 사용 현황”, 정보통신정책, 제19권, 제16호, pp.25-30, 2007.
  11. 정보통신연구진흥원, 모바일 2.0 환경에서 국내 휴대폰 업체의 전략 고찰. 정봉통신연구진흥원, 2008.
  12. 정재민,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콘텐츠 비즈니스 전략”. 김대호 외, 모바일 미디어의 문화와 시장, 커뮤니케이션북스. pp.134-161, 2007.
  13. 성지연, “미국 모바일 콘텐츠 시장 현황과 전망”, Digital Media Trend, 제8권, 제5호. pp.61-69. 2008.
  14. 박주연, 모바일 뉴스: 콘텐츠,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한울. 2004.
  15. 이성호, 휴대폰사업의 진화와 경쟁구도 변화, 삼성경제연구소, 2008.
  16. 강현정, 모바일 2.0 시대의 시장변화와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8.

피인용 문헌

  1. Recommender system design using movie genre similarity and preferred genres in SmartPhone vol.61, pp.1, 2012, https://doi.org/10.1007/s11042-011-0728-y
  2. Collaboration Driven Development Process Modeling Method for Strengthen Competitive Advantage of Mobile Contents Start-up Companies vol.14, pp.4,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4.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