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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터파크의 서비스품질 척도개발

Measurement Scale Development of Waterpark Service Quality

  • 곽한병 (경기대학교 레저스포츠건강학과) ;
  • 김경식 (호서대학교 사회체육학과) ;
  • 이창수 (경기대학교 레저스포츠건강학과)
  • 발행 : 2010.01.28

초록

이 연구는 워터파크의 서비스품질 척도를 개발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설문지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전문가회의 및 패널조사,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문항분석, 평가자간 신뢰도, 그리고 내적 일관성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방법 및 절차를 통하여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서비스품질 척도의 타당도는 매우 높다. 즉, 서비스품질 척도는 쾌적성 청결성, 안전성, 종사원, 가격, 프로그램, 주시설, 부대시설, 접근성, 판촉으로 탐색 확인되었으며, 쾌적성 청결성 요인의 설명력이 가장 높다. 둘째, 서비스품질 척도의 신뢰도는 매우 높다. 즉, 서비스품질 척도는 문항과 영역간 문항과 총점간 상관정도가 높으며, 내적 일관성 신뢰도는 판촉 요인을 제외하고 Cronbach's $\alpha$값이 .603이상이다. 판촉 요인의 신뢰도는 .60이하이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보면, 서비스품질 척도는 경험적으로 매우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척도임을 알 수 있다. 워터파크의 서비스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서비스품질 주요 요인을 파악하여 경영혁신에 반영해야 할 것이다.

키워드

워터파크;물놀이 공간;워터슬라이드;레저풀;파도풀;유수풀;서비스품질;척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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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인용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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