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영화 유형별 영화 흥행 성과 예측 요인의 비교 연구: 예술 영화와 상업 영화 비교를 중심으로

A Comparison Study of the Determinants of Performance of Motion Pictures: Art Film vs. Commercial Film

  • 김소영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부) ;
  • 임승희 (전주대학교 경영학부) ;
  • 정예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경영학부)
  • 발행 : 2010.02.28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영화 흥행 성과 예측 모형을 예술 영화와 상업 영화 각각에 적용하여 영화 유형별 상이한 예측 요인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예술 영화와 상업 영화 각각에 대해 영화 흥행 성과 예측 모형을 적용한 결과, 두 회귀식은 구조적으로 다른 것으로 검증되었다. 보다 구체적으로, 두 회귀식의 회귀계수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스크린수, 관객 평가, 장르는 예술 영화와 상업 영화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흥행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감독 명성, 상영등급, 전문가 평가, 배급사 영향력, 영화 제작국, 그리고 개봉 시기는 예술 영화의 흥행 성과에 대해서만 유의한 예측 변수로 검증되었다.

참고문헌

  1. 박형현, 박찬수, “영화 평론과 흥행 성과 간의 관계, 인터넷 시대에도 유효한가”, 마케팅연구, 제16권, 제4호, pp.71-85, 2001.
  2. 안성아, 김태준, “영화 개봉점유율과 관객감소율의 영향 요인 분석”, 마케팅연구, 제18권, 제3호, pp.1-17, 2003.
  3. 영화진흥위원회, 세계영화시장 규모 및 현황 연구, 2006.
  4. 영화진흥위원회, 2008년 한국 영화 결산, 2009.
  5. 영화진흥위원회, 2008년 한국 영화 산업 통계, 2009.
  6. 이양환, 장병희, 박경우, “국가 간 영화흥행요인 비교를 위한 탐색적 연구: 한국과 미국 영화시장에서 미국영화의 흥행요인 비교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7권, 제1호, pp.185-222, 2007.
  7. B. A. Austin, "Portrait of an Art Film Audience," Journal of Communication, Vol.34, No.1, pp.74-87, 1984. https://doi.org/10.1111/j.1460-2466.1984.tb02986.x
  8. Suman Basuroy, Subimal Chatterjee, and S. Abraham Ravid, "How Critical Are Critical Reviews? The Box Office Effects of Film Critics, Star Power, and Budgets," Journal of Marketing, Vol.67, pp.103-117, 2003(10). https://doi.org/10.1509/jmkg.67.4.103.18692
  9. Sharon L. H Chuu. Jennifer, C. Chang, and Judith L. Zaichkowsky, "Exploring Art Film Audiences: A Marketing Analysis," Journal of Promotion Management, Vol.15, pp.212-228, 2009. https://doi.org/10.1080/10496490902835688
  10. Arthur, De Vany and David Walls, "Uncertainty in the Movies: Can Star Power Reduce the Terror of the Box Office?"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 Vol.23, pp.285-318, 1999(11). https://doi.org/10.1023/A:1007608125988
  11. Jehoshua Eliashberg and M. S. Sawhney, "Modeling Goes to Hollywood: Predict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Movie Enjoyment," Management Science, Vol.40, No.4, pp.1151-1173, 1994. https://doi.org/10.1287/mnsc.40.9.1151
  12. Jehoshua Eliashberg and Steven M. Shugan, "Film Critics: Influencers or Predictors?" Journal of Marketing, Vol.61, pp.68-78, 1997(4).
  13. L. N. Ensign and R. E. Knapton, The Complete Dictionary of Television and Film. New York: Stein and Day, Incorporate, 1985.
  14. R. J. Faber, T. C. O'Guinn, and A. P. Hardy, Art Films in the Suburbs: A Comparison of Popular and Art Film Audiences. In B. A. Austin (Ed.), Current Research in Film: Audiences, Economics, and Law, Vol.4, Norwood, NJ: Ablex, pp.45-53, 1988.
  15. Morris B. Holbrook , "Popular Appeal Versus Expert Judgments of Motion Pictur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6, September, pp.144-155, 1999. https://doi.org/10.1086/209556
  16. Kamel Jedidi, Rebrt E. Krider, and Charles B. Weinberg, "Clustering at the Movies," Marketing Letter, Vol.9, No.4, pp.389-405, 1998.
  17. J. Kmenta, Elements of Econometrics, 2nd ed., New York: Macmillan, 1986.
  18. Barry R. Litman, "Predicting the success of Theatrical Movies: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Popular Culture, Vol.17, Spring, pp.159-175, 1983.
  19. Barry R. Litman, and L. S. Kohl, "Predicting Financial Success of Motion Pictures: The 80's Experience,"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2, pp.35-50, 1989. https://doi.org/10.1080/08997768909358184
  20. E. J. Pedhauzur, Multiple Regression in Behavioral Research, N.Y. : CBS Colleage Publishing, 1982.
  21. J. Prag and James Casavant, "An Empirical Study of the Determinants of Revenues and Marketing Expenditures in the Motion Picture Industry,"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 Vol.18, pp.217-235, 1994. https://doi.org/10.1007/BF01080227
  22. S. Abraham Ravid, "Information, Blockbuster, and Stars: A Study of the Film Industry," Journal of Business, Vol.72, pp.463-492, 1999(10). https://doi.org/10.1086/209624
  23. M. S. Sawhney and E. Jehoshua, "A Parsimonious Model for Forecasting Gross Box-Office Revenues of Motion Pictures," Marketing Science, Vol.15, No.2, pp.1113-1131, 1996.
  24. E. W. Smythe, P. B. Lusk, and C. A. Lewis, "Portrait of an Art-Theater Audience," Quarterly of Film, Radio and Television, Vol.8, No.1, pp.28-50, 1953. https://doi.org/10.1525/fq.1953.8.1.04a00050
  25. S. Scott, "Prediction the Performance of Motion Pictures,"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7, No.4, pp.1-20, 1994. https://doi.org/10.1207/s15327736me0704_1
  26. S. Sanjeev, E. Jehoshua, and Charles B. Weinberg, "SilverScreener: Modeling Approach to Movie Screens Management," Marketing Science, Vol.18, No.3, pp.352-372, 1999. https://doi.org/10.1287/mksc.18.3.352
  27. W Timothy Wallace, Alan Siegeman, and Morri B. Holbrook, "The Role of Actors and Actress in the Success of Film: How Much Is a Movie Star Worth?"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 Vol.17, pp.1-27, 1993.
  28. Joel C. Watson., "The Film Preference Scale: The Effect of Preference and Cultural Capital on Film Going Behavior,"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33, No.1, pp.325-328,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