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파워 스티어링 유닛용 일반형상 제로터의 설계 및 해석

Design and Analysis of Gerotor with Generalized Shapes for Power-Steering Units

  • Received : 2010.02.24
  • Accepted : 2010.05.24
  • Published : 2010.07.01

Abstract

제로터는 유압모터나 펌프뿐만 아니라 조향장치인 파워 스티어링 유닛(PSU)에도 사용된다. 제로터의 내치차는 일상적인 경우 단일 원호형상의 외치차에 의하여 생성된다. 본 논문에서 PSU의 특성 개선을 위하여 보다 일반화 된 외치차의 형상으로부터 내치차를 생성하는 방법을 해석하였다. 해석의 결과로서, 외치차의 형상곡선이 특별한 2중곡률을 갖는 원호인 경우에 대하여, 내치차의 형상과 곡률, 제로터의 유량 및 접촉점의 위치와 슬립속도 등의 설계자료를 구하여 제시하였다. 이러한 해석은 새로운 PSU의 개발과 소형화를 가능케 한다.

Acknowledgement

Grant : 안식연구년심층기업지원 사업

Supported by : 대학산업기술지원단

References

  1. Nam, K. W., Jo, S. H. and Park, J. I., 2006,"Numerical Simulation in the IC EngineLubricating Gerotor Oil Pump," Trans. of theKSME(B), Vol. 30, No. 10, pp. 1019-1025 https://doi.org/10.3795/KSME-B.2006.30.10.1019
  2. Won, C. S., Hur, N. and Kwon, S. H., 2003,"Flow Analysis fo Automotive Oil Pump ofGerotor Type," KFMA, Vol. 6, No. 4, pp. 7-13
  3. Gamez-Montero, P. J. and Codina, E., 2002,"Flow Ripple in a Gerotor Pump," SAETechinical Paper Series, 2002-01-1375.
  4. Sasaki, H, Inui, N., Shimada, Y. and Ogata, D.,2008, "Development of High Efficiency P/MInternal Gear Pump Rotor (Megafloid Rotor),"SEI Technical Review. No. 66, pp. 124-128.
  5. Jung, S. Y., Han, S. M. and Kim, C., 2009,"Development of an Automated Design Systemfor Oil Pumps with Ellipse Lobe Profile," J. ofthe KSPE, Vol. 26, No. 1, pp. 120-129.
  6. Lee, S.-C. and Lee, S.-N., 1995, "Design andAnalysis of Gerotor for Hydraulic Motors," J.KSTLE, Vol. 11, No. 2, pp. 63-70.
  7. Lee, S.-C., 2006, "Profile Design of the InnerRotor of a Gerotor by the Composite Curve ofCircular Arcs," J. KSTLE, Vol. 22, No. 2, pp.79-86.
  8. Kim, J. H., Kim, C. and Kim, C. H., 2006,"Optimum design on the lobe shapes of GerotorOil Pump," KSPE, Vol. 23, No. 4 pp. 124-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