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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기반 방송 프로그램 포맷 공동 창작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eb-based Collaborating System for Creating a Media Contents Format

  • 정의승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부) ;
  • 홍순철 (한국예술종합학교 디지털콘텐츠포맷팅랩) ;
  • 정성욱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부) ;
  • 손현철 (KBS 기획제작국) ;
  • 이혜원 (한국예술종합학교 디지털콘텐츠포맷팅랩) ;
  • 하수정 (한국예술종합학교 디지털콘텐츠포맷팅랩)
  • 투고 : 2009.11.19
  • 심사 : 2010.04.13
  • 발행 : 2010.04.28

초록

최근 국내 방송 업계에서 프로그램 제작 아이디어를 쉽고 빠르게 획득하기 위하여, 방송 프로그램 포맷을 수입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영하고 있다. 방송 산업에서 포맷이란 일련의 시리즈물 프로그램에서 각각의 에피소드를 구성하는 가변의 요소들이 시리즈물 내내 변화지 않고 꾸준히 유지되는 프로그램 요소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예컨대 국내에 방영되고 있는 퀴즈 프로그램인 1:100의 경우, 해외에서 포맷을 수입하여 국내에서 제작한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즉, 포맷이란 프로그램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구성요소를 내포하고 있는 프로그램 기획안과 유사하지만, 더 구체적인 제작 설명서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방송 프로그램의 포맷 창작을 위하여 다수의 사용자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확장하여, 이를 포맷 제작에 적합하게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웹을 기반으로 구현하고, 이를 방송 프로그램 전문가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한국예술종합학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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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배진아, "국내 프로그램 포맷 시장 현황", 방송문화, 5월호, pp.10-13, 2005.
  3. 홍원식, 성영준, "방송 콘텐츠 포맷 유통에 관한 탐색적 연구: 포맷 유통 실무진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방송문화연구, 19권 2호, pp.151-179, 2007.
  4. 배진아, "방송시장의 포맷 거래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티케이션, 9권 2호, pp.6-3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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