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체홉극속의 포즈와 말줄임표에 관한 고찰:세자매를 중심으로

Pauses and Ellipses in Chekhov's Plays: Focusing on Three Sisters

  • 류지미 (목원대학교영화영상학부)
  • 투고 : 2010.03.05
  • 심사 : 2010.04.23
  • 발행 : 2010.04.28

초록

체홉 의 희곡들을 읽을 때 간과 할 수 없는 점이 대사의 중간 중간에 포진 되어 있는 "사이"와 말줄임표의 존재이다. 체홉 의 작품을 연출할 때 수많은 양의 "사이"와 말줄임표 에 어떤 의미를 부연하고 표현해 낼 수 있을까 는 체홉의 작품을 보다 체홉 처럼 보이게 하는 결정적인 요소가 아닐까 생각한다. 배우들은 그들의 연기 속에 "사이"와 말줄임표를 어떻게 녹여내어 표현 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먼저 "사이"와 말줄임표의 적절한 사용은 등장인물의 특징을 확정 짓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시 말해서, 개인에 관한 흥미를 집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체홉 극작의 근간을 이루고 있고 적어도 체홉 드라마 속의 침묵은 액션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고 여겨지는 체홉의 극을 음악적 역동성을 가진 하나의 전혀 다른 연극텍스트, 즉 정교하게 다루어 져야할 연출적, 연기적 재료로서의 기능을 갖는다 하겠다.

키워드

체홉;포즈;침묵;말줄임표;연극

참고문헌

  1. Ernest J. Simmons, "TCHEKHOV," Robert Laffont, Paris, p.671, 1968.
  2. Anton Chekhov, "체호프희곡전집II", 이주영 역, 도서출판 연극과 인간, 2000.
  3. Anton Chekhov, 체호프의 희곡 세계, "체호프희곡전집 II", p, 295, 이주영 역, 도서출판 연극과 인간, 2000.
  4. David Allen, "Performing Chekhov, Routledge," p212, 재인용, in 이형돈, "체홉(Anton Chekhov) 극 연기의 절충성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p.27, 2003.
  5. Anton Chekhov, "체호프희곡전집 II", 이주영 역, 도서출판 연극과 인간, p.221, 2000.
  6. 안숙현, "체홉희곡작품 번역(飜譯)의 문제점, 해방후 번역된 체홉의 희곡작품들을 중심으로", 한국연극사학회, 한국연극연구, p.160, 1999.
  7. 유승희, "연극화술의 이론과 실제", 유승희, 지성의 샘, p.51, 2005.
  8. 김혜란, "체호프 1940년 네미로비치-단첸코의 " 세자매" 공연과 전후의 낙관적인 체홉공연들", 한국러시아문학회, 러시아어문학연구논집, p.42, 2004.
  9. 장한, "체홉의 심리묘사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 지역 연구센터 러시아 연구소, 슬라브연구 제15권, p.160, 1999.
  10. Lettre de Gorki a Tchekhov, in "Correspondance Tchekhov Anton Pavlovitch (1860-1904), suivi d'un essai de Gorki sur Tchekhov," presentation et traduction de Jean Perus, Les Editeurs francais Reunis, p.30, 1973.
  11. 신영섭, "체홉의 [갈매기] 공연을 위한 극적특성 연구", 희곡문학제20호, 동서희곡문학회, pp,338-339, 2003, 재인용, 이형돈 논문, p.37, 2003.
  12. 문석우, "안똔체홉", 건국대학교출판부, p.86, 1995.
  13. John Harrop and Sabin R. Epstein, "Acting with Style," Allyn and Bacon p.209, 2000, 재인용, 이형돈 논문, p.38, 2003.
  14. 문석우, 체홉의 심리주의 연구, 조선대 외국문화 연구, p.29, 1996.
  15. Jovan Hristic, "Le theatre de Tchekhov,, L'Age d'Homme, Lausanne p.184, 1982.
  16. Peter Stein, "Mon Tchekhov," Acte Sud Papier, p.27, 2002.
  17. Peter Stein, "Mon Tchekhov," Acte Sud Papier, p.73, 2002.
  18. 안민수, "연극적 想象 창조적 忘想", 연극과인간, p.72, 2008.
  19. "Le theatre de Tchekhov," p.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