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특수학교 학생들의 컴퓨터교육을 위한 새로운 교수-학습법 적용과 평가

Application and Evaluation of New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Computer Education of Students in Special School

  • 홍성미 (청주대학교 교육학과 컴퓨터교육) ;
  • 김귀정 (건양대학교 의공학과) ;
  • 김봉한 (청주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
  • 투고 : 2010.07.13
  • 심사 : 2010.07.26
  • 발행 : 2010.09.28

초록

일반학교와 특수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컴퓨터 교육 과정 내용과 수업 방식을 조사 분석하고, 일반학교 비장애 학생들의 교수-학습법을 참고하여 특수학교 지체장애 학생들에게 새로운 교수-학습법을 제시하고 수행하였다. 제안된 교수-학습법에 대한 지체학생들의 수업 방식, 학생들의 태도를 평가하고 기존 교수-학습법과 제안된 교수-학습법의 차이점과 그 결과를 분석하여 제안된 특수학교 컴퓨터 교육에 대한 교수-학습법의 효율성을 제시하였다.

키워드

특수학교;특수교육;조별학습;교수-학습법;컴퓨터교과

참고문헌

  1. 유향수, “중학교 컴퓨터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자계산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2006.
  2. 김효정, “지체장애인을 중심으로 한 정보화 교육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6.
  3.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7.
  4. 한국정보교육학회 컴퓨터교재개발분과위원회, 컴퓨터과 교수법 및 교재연구, 생능출판사, 2004.
  5. 박숙희, 염명숙,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2002.
  6. 조규락, 김선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육공학의 3차원적 이해, 학지사, 2006.
  7. 김용욱,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공학의 활용, 집문당, 2005.
  8. 충청북도교육청 고시 제 2009 - 2호, 충청북도 특수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충청북도교육청, 2009.
  9. 충청북도교육청, 학습부담 경감 및 교육 효과 극대화를 위한 학생중심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충청북도교육청,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