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호텔정보기술 혁신요소가 전자상거래 확산,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Impacts of IT Innovation Factors of the Hotel upon E-commerce Diffusion, Management Performance

  • 장현종 (백석예술대학) ;
  • 정웅용 (세종사이버 대학교 외식창업프렌차이즈학과) ;
  • 신철호 (인하공업전문대학 호텔경영학과) ;
  • 최복수 (인하공업전문대학 호텔경영학과)
  • 투고 : 2010.09.07
  • 심사 : 2010.10.25
  • 발행 : 2010.10.28

초록

본 연구는 정보기술 혁신요소가 전자상거래 확산과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있다. 조사 및 분석을 위하여 2009년 8월 15일부터 9월 15일까지 서울, 인천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특급호텔에서 구매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구매부 직원과 재경부 직원을 중심으로 150부의 설문을 배포하였으며 그 중 13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정보기술 혁신요소는 기업 내 확산과 기업 간 확산 모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영성과에는 기업 내 확산만이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보기술과 기업 간 확산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정보기술 혁신요소가 기업 내 확산과 기업 간 확산에 영향을 주지만 경영성과에는 기업 내 확산만이 긍정적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경영성과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기업 내 확산을 활성화 시켜야한다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키워드

정보기술요소;전자상거래확산;경영성과

참고문헌

  1. 전광호, "기업간 전자상거래 활용의 선행요소 및 활용성과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2. Grewal, Rajdeep, James, M., Comer, and Raj, Mehta. "An Investigation into the Antecedents of Organizational Participation in Business-to-Business Electronic Markets," Journal of Marketing, Vol.65, pp.17-33, 2001. https://doi.org/10.1509/jmkg.65.3.17.18331
  3. 이종만, 박종순, 장주병, 황순현, "B2B 전자상거래 구매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 626-629. 2001.
  4. 통계청 www.nso.go.kr. 2008.
  5. 최상철, "호텔.외식산업의 식자재 구매에 대한 전자상거래의 효율성 제고",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6. 박주석, 변성욱, "전자상거래를 활용한 국내 농산물 유통정보 구축에 관한 연구-B2B모델을 중심으로",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ALS/EC, 제5권, 제1호, pp.75-91, 2000.
  7. 김경태, "B2B 전개와 기업 대응방안", LG주간경제, 601호, 2000.
  8. T. Kothari, C. Hu, and W. S. Roehl, "Eprocurement; an Emerging Tool for the Hotel Supply Chain Manag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24, No.3, pp.369-389, 2005. https://doi.org/10.1016/j.ijhm.2004.09.004
  9. A. Hearn and H. R. Gibbons, "Defying the Dot-com Syndrome: E-procurement is Still a Viable Solution." Hospitality Tech Advisor, Vol.8, No.18, p.13. 2001.
  10. 서창교, 이형석, "기술혁신의 관점에서 전자상거래 도입단계의 실증분석", 경영정보학연구, 제10 권, 제2호, pp.198-211, 2000.
  11. 이진주, "혁신이론의 범위와 연구동향", 경영학 연구, 제27권, 제5호, pp.1115-1139, 1999.
  12. J. Magretta, What Management Is? New York : Free Press, 2004.
  13. 주영범, "기업의 e마켓플레이스의 도입 및 확산에 관한 결정요인연구", 한국과학기술원 박사학위논문, 2004.
  14. E. B. Swanson, "Information Systems Innovation Among Organization," Management Service, Vol.40, No.9, pp.1069-1092, 1994.
  15. 윤종수, 정인근, "정보기술 도입유도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제4권, 제2 호, pp.62-82, 1994.
  16. 한유경, "프로세스 혁신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8
  17. T. H. Kwon and R. W. Zmud, "Unifying the Fragmented Models of Information Systems Implementation," Critical Issues i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pp.227-251, 1987.
  18. 윤종욱, 윤종수, "EC기반의 쇼핑몰 비교연구", 한국정보전략학회, 제3권, 제2호, pp.73-103, 2000.
  19. 이금룡, "전자신용보증제도를 활용한 B2B e-Marketplace 활성화 방안 연구", 광운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20. 나미자, "전자상거래 능력과 경영전략과의 적합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서강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21. R. Kalakota and A. Whinston, "Electronic Commerce : A Manager's Guide. Reading," MA : Addison-Wesley Longman Inc. 1997.
  22. 김인수, "지식경영 : 학문적 연계성과 연구방향", 지식경영연구, 제1권, 제1호, pp.1-18, 2000.
  23. 이재원,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확산과 성과의 결정 요인", 무역학회지, 제26권, 제2호, pp.357-377, 2001.
  24. T. Teo, S. Lin. and K. Lai, "Adopters and non-adopters of E-procurement in Singapore : An empirical study," Vol.37, No.5, pp.972-987, 2009. https://doi.org/10.1016/j.omega.2008.11.001
  25. A. Gunasekaran and E. W. T. Ngai, "Adoption of E-procurement in Hong Kong: An empirical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113, pp.159-175, 2008. https://doi.org/10.1016/j.ijpe.2007.04.012
  26. J. H. Pae, N. Kim, J. K. Han, and L. Yip, "Managing Intraorganizational Diffusion of Innovations Impact of Buying Center Dynamics and Environment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31, pp.719-726. 2002. https://doi.org/10.1016/S0019-8501(01)00190-0
  27. C. L. Iacovou, Izak, Benbasat., S. Albert. Dexter. "Electronic Data Interchange and Small Organizations: Adoption and Impact of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9, pp.465-485, 1995. https://doi.org/10.2307/249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