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공학인재 양성을 위한 영어강의의 역할과 과제

The Role and Task of English Medium Instruction(EMI) for Educating Global Engineers

  • 한경희 (연세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 허준행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 윤일구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Han, Kyong-Hee (Innovation Center for Engineering Education, Yonsei Univ.) ;
  • Heo, Jun-Haeng (Schoo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Yonsei Univ.) ;
  • Yun, Il-Gu (Dept.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Yonsei Univ.)
  • 투고 : 2010.02.11
  • 심사 : 2010.03.24
  • 발행 : 2010.06.30

초록

이 연구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공과대학 영어강의가 글로벌 인재 양성에 기여하려는 본래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추진되어야 할지를 탐구하고 있다. 21세기 사회에서 공과대학 학생들은 다양한 언어와 문화적 차이, 서로 다른 동료와 일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단순히 영어강의를 제공한다고 해서 학생들의 글로벌 능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이 연구는 사례 분석에 기초하여 서로 다른 문화와 의사소통과정에 대한 이해를 요구하는 글로벌 공학교육의 맥락에 영어강의를 위치시켜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리고 영어강의를 개선하기 위한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이상조.한경희.전국진.위인숙.손병호.김용진(2008). 21세기형 이공계 인력양성을 위한 정책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2. 강소현.박혜선(2004). 공학분야에서의 영어강의에 대한 기초연구. 공학교육연구.
  3. Allert, B. I., Atkinson, D. L., Groll, E. A., and Hirleman, E. D.(2007). Making the Case for Global Engineering: Building Foreign Language Collaborations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Assessing Programs. Online Journal for Global Engineering Education 2(2), Art1.
  4. owney, G.L., Lucena, J.C., Moskal, B.M., Bigley, T., Hays, C., Jesiek, B., Kelly, L., Lehr, J., Miller, J., Nichols-Belo, A., Ruff, S., and Parkhurst, R.(2006). The Globally Competent Engineer: Working Effectively with People Who Define Problems Differentl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April.
  5. Committee on Engineering Education, 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 Educating the Engineer of 2020: Adapting Engineering Education to the New Century(2005).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