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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인체 포즈 인식을 이용한 상호작용 게임 콘텐츠 개발

Developing Interactive Game Contents using 3D Human Pose Recognition

  • 최윤지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
  • 박재완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
  • 송대현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
  • 이칠우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 투고 : 2011.09.01
  • 심사 : 2011.10.14
  • 발행 : 2011.12.28

초록

일반적으로 비전기반 3차원 인체 포즈 인식 기술은 HCI(Human-Computer Interaction)에서 인간의 제스처를 전달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된다. 특수한 환경에서 단순한 2차원 움직임 포즈만 인식할 수 있는 2차원 포즈모델 기반 인식 방법에 비해 3차원 관절을 묘사한 포즈모델은 관절각에 대한 정보와 신체 부위의 모양정보를 선행지식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좀 더 일반적인 환경에서 복잡한 3차원 포즈도 인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논문은 인체의 3차원 관절 정보를 이용한 포즈 인식 기술을 인터페이스로 활용한 상호작용 게임 콘텐츠 개발에 관해 기술한다. 제안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포즈는 인체 관절 중 14개 관절의 3차원 위치정보를 이용해서 구성한 포즈 템플릿과 현재 사용자의 포즈를 비교해 인식된다. 이 방법을 이용하여 제작된 시스템은 사용자가 부가적인 장치의 사용 없이 사용자의 몸동작만으로 자연스럽게 게임 콘텐츠를 조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제안된 3차원 인식 기술을 게임 콘텐츠에 적용하여 성능을 평가한다. 향후 다양한 환경에서 더욱 강건하게 포즈를 인식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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