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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감성을 고려한 관광용 마차 형상 디자인 개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Affective Shape Design Development of Tourist Cart

  • 장필식 (대불대학교 컴퓨터 교육과) ;
  • 최출헌 (대불대학교 디자인학과) ;
  • 정기석 (전남도청 공공디자인과)
  • 투고 : 2011.02.11
  • 심사 : 2011.05.17
  • 발행 : 2011.07.28

초록

문화상품 및 체험기기 디자인에 있어 최종 사용자의 체험 감성 및 형상에 대한 감성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문화상품과 체험기기들은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제작 방법을 사용하여 옛것을 그대로 재현하거나 디자이너, 제작자의 직관과 추정에 의존해 왔다. 본 사례 연구에서는 감성공학적 평가, 분석 기법과 디지털 방식의 현대 운송기기 디자인 프로세스를 문화 체험기기 디자인 개발에 적용하였다. 디자인 프로세스 각 세부 단계에서 인터넷을 활용한 전체형상 위주의 신속한 감성평가, 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디자인 안들에 대한 품평에 활용함으로써, 사용자의 감성이 디자인 개발 각 단계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슬로시티(Cittaslow)로 지정된 신안 증도에서 사용될 관광용 마차에 대한 감성 디자인 프로세스 적용사례를 예시한다.

키워드

문화상품 디자인;감성 디자인;운송기기 디자인 프로세스;슬로시티;관광용 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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