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전공자들의 확률 및 통계 교과목 인식에 관한 실증적 고찰

An empirical study on the perception of probability and statistics: With focus on S/W and H/W majors

  • 이승우 (서경대학교 전자공학과)
  • Lee, Seung-Woo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Seokyeong University)
  • 투고 : 2011.05.19
  • 심사 : 2011.06.20
  • 발행 : 2011.08.01

초록

본 연구에서는 향후 S/W와 H/W 분야에서 확률 및 통계 교과목의 교수와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첫째 S/W와 H/W 전공자들의 확률 및 통계 교과목의 필요성 인식과 교과목 구성내용 등에 관한 정보를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하였다. 둘째 이 분야의 전공교과목인 패턴인식에 확률/통계 및 자료분석을 연계하여 교수-학습함으로서 학업성취도 향상과 관련된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와 교육사례를 실시하고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바람직한 확률 및 통계 교육의 한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이 분야의 신기술 습득과 다양한 주제에 대한 융통성 있는 접근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 확률 및 통계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1. 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06). <공학인증기준2005>, 한국공학교육인증원, 서울.
  2. 김진형 (2003). IT 인력양성의 현황과 개선 방향. <정보과학회지>, 21, 8-12.
  3. 박노진 (2009). 핵심 문항들을 활용한 모델링-강의 평가 자료를 활용한 사례연구.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20, 1075-1083.
  4. 이기훈 (2010). 강의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에 관한 연구.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21, 87-98.
  5. 정보통신연구진흥원 (2005), <2005년도 IT/비IT학과 교과과정 개편지원사업 안내서>,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서울.
  6. Lee, S.-W. (2008a). A study on IT fields applicable by smoothing technique in nonparametric statistic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19, 685-695.
  7. Lee, S.-W. (2008b). A study on role of Mathematics/Statistics in IT field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19, 1397-1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