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합 전 강사장교의 안정성 해석

Stability Analysis of Steel Cable-stayed Bridges under Construction Stage

  • 김승준 (고려대학교 공학기술연구소) ;
  • 심경석 (삼성물산 건설부문 토목사업본부) ;
  • 원덕희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 조선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공학부) ;
  • 강영종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투고 : 2009.12.30
  • 심사 : 2011.02.14
  • 발행 : 2011.02.28

초록

본 연구에서는 비선형 해석을 통하여 폐합 전 강사장교의 주요한 좌굴 거동 특성을 고찰한다. 케이블의 새그효과, 주탑과 거더의 P-${\Delta}$ 효과, 구조물의 대변위효과 등의 주요한 기하학적 비선형성을 모두 고려하기 위해 기하학적 비선형 해석으로써 구조물의 좌굴 해석을 수행하였다. 초기형상 해석 및 시공단계 해석을 통해 사하중을 받고 있는 시공 단계에 있는 구조물의 해석을 수행하였고 이 후 데릭 크레인과 키 세그먼트의 자중에 대한 비선형 해석으로 폐합 전 사장교의 좌굴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해석 연구에서는 케이블의 배치 형태 및 주탑과 거더간 강성비에 따른 좌굴 모드 및 임계 하중계수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주요한 좌굴 모드를 구분하고 케이블 배치 형식이 다른 각 사장교에서 각 좌굴 모드가 나타나는 주탑과 거더간 강성비의 범위를 도출하였다.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국토해양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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