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문화콘텐츠로서 뮤지컬의 선택 및 만족요인

Choice & Satisfaction Factors of Musical as Culture Contents

  • 최태규 (충무아트홀 공연기획.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투고 : 2011.03.15
  • 심사 : 2011.06.09
  • 발행 : 2011.06.28

초록

본 연구는 뮤지컬의 선택요인 및 만족요인을 규명하고, 이 두 요인 간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뮤지컬 <김종욱 찾기>의 관람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선택요인과 만족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및 선택요인이 만족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뮤지컬 선택 요인으로는 가격 및 시설, 제작연출, 마케팅, 작품성, OSMU 등 다섯 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뮤지컬 만족 요인으로는 제작사 및 광고신뢰, 예술적 표현, 출연진의 조화, 주연배우의 수준 등 네 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뮤지컬 선택요인이 만족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관람객은 공연 가격 및 시설수준이 적합하다고 생각할수록 해당 공연에 대한 높은 만족을 기대한다는 점이 밝혀졌다. 그리고 제작연출 및 작품성을 기준으로 공연을 선택한 관객일수록 예술적 표현을 중요한 만족요인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연의 품질에 비해 과장된 마케팅은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뮤지컬 공연의 기획 및 제작, 마케팅에 있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점이 무엇인지를 시사한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1. 이종규, "통계로 보는 공연시장 현황과 전망". 2009년 문화예술 기획경영 아카데미 공연콘텐츠기획, 2009.
  2. 동아일보, "조승우 몸값 14억 4000만원, 사상 최고뮤지컬 출연료", 2010. 10. 28.
  3. 더 뮤지컬, "가늠하기 어려운 2010뮤지컬 시장", 2010.12.
  4. 김소영, 신혜선, "뮤지컬 관객의 시장세분화 연구 - 국내 대학생 관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5호, pp.131-144, 2006.
  5. 김선진, "창작뮤지컬의 발전방안 연구 - '무비컬'의 성공요인 분석을 통해", 상명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6. 전병준, 윤민정, "흥행 불확실성에 따른 국내 뮤지컬 산업의 흥행전략", 예술경영연구, 제17집 , pp.111-139, 2010.
  7. 김경선, "뮤지컬공연에서 마케팅믹스와 관람욕구가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8. 예술경영지원센터, 트렌드전망 2011, 2010.
  9. 손재영, 신동주, "어촌관광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pp.325-339, 2008.
  10. 이상일, 유현순, "스포츠 프로그램 소비자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한국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26권, pp.39-50, 2004.
  11. 김정염, "관객 이미지가 영화제작에 미치는 영향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12. 임종원, 소비자 행동론, 경문사, 1994.
  13. 배수연, "공연예술수용자의 작품 선택과정과 영향요인", 한국자치행정학보, 제19권, 제2호, pp.101-120, 2008.
  14. V. A. Zeithaml, L. L. Berry, and A. Parasuraman,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2, pp.31-46, 1996. https://doi.org/10.2307/1251929
  15. E. W. Anderson and M. W. Sullivan,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 of customer satisfaction for firms," Marketing Science, Vol.12, No.2, pp.125-143, 1993. https://doi.org/10.1287/mksc.12.2.125
  16. 이홍철, 노용호, "2003 대구 투어엑스포 참가업체의 만족도가 재참가 의도, 추천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16권, 제1호, pp.137-151, 2004.
  17. 박가나, 김진강, "광주권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및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1권, 제3호, pp.241-255, 2007.